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오늘은 웬일?" 미세먼지 양호…황사, 서풍 타고 물러가

"오늘은 웬일?" 미세먼지 양호…황사, 서풍 타고 물러가
▲ 위 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습니다.

오늘(7일) 오전 전국 대부분 지방에서 미세먼지 농도가 '보통' 수준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국환경공단에 따르면 오늘 오전 10시 현재 미세먼지(PM-10)는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보통'(31∼80)㎍/㎥ 수준에 머물고 있습니다.

서울 80㎍/㎥, 인천 65㎍/㎥, 강원 41㎍/㎥, 충남 79㎍/㎥, 충북 72㎍/㎥, 부산 50㎍/㎥, 광주 60㎍/㎥, 대구 57㎍/㎥ 등을 기록 중입니다.

다만 경기(83㎍/㎥), 세종(87㎍/㎥), 대전(94㎍/㎥) 등에서는 '나쁨'(81∼150㎍/㎥) 수준을 보이고 있습니다.

어제 저녁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에 경보가 발령되고 프로야구 출범 이후 처음으로 서울·인천·수원 등에서 열릴 세 경기가 취소되는 등 '최악'을 기록한 것과는 대조적입니다.

실제로 전날 서초구 470㎍/㎥, 강동구 443㎍/㎥, 성북구 421㎍/㎥ 등 서울 시내 일부 자치구에서 무려 400㎍/㎥를 웃도는 기록적인 농도가 관측됐습니다.

초미세먼지(PM-2.5)도 오늘 오전 10시 현재 전국에서 '보통' 이하 수준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처럼 하루 만에 미세먼지 농도가 급락한 데는 바람의 영향이 크게 작용했다고 기상청은 분석했습니다.

기상청 관계자는 "어제 우리나라에 영향을 준 황사는 서풍을 타고 대부분 동쪽으로 물러났다"고 설명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중국 만주 부근에서 어제 발원한 황사 중 일부가 현재 국내 상공을 지나고 있다"면서 "대기 하층 바람이 약하고 낮 동안 기온이 올라 상승기류가 발달해 지상으로 내려오기 어려워 황사가 영향을 끼칠 가능성은 낮다"고 설명했습니다.

일요일인 내일도 전국 모든 지역에서 미세먼지는 '보통' 수준으로 예보됐습니다.

하지만 수도권·충청권·호남권 등 일부 지역에서는 밤에 '나쁨' 수준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