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김범주의 친절한 경제] 미세먼지 상품 쏟아지는데…이런 건 사지 마세요

<앵커>

친절한 경제, 권애리 기자와 생활 속 경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안녕하세요.) 오늘(30일)도 어제에 이어서 미세먼지 얘기인데 어제 얘기 잠깐 정리를 하자면 "마스크는 KF 80이라는 것을 인터넷으로 묶음으로 싸게 사는 게 좋고, 아무리 공기가 안 좋아도 환기는 하루에 한두 번 정도 해주면서 요리할 때는 틀지 마라. 필터에 기름때 진득진득하게 껴서 비싼 거 빨리 갈아줘야 하니까." 이런 내용으로 '돈 잘 쓰는 법'을 설명해주셨는데 오늘은 '돈을 어디에 쓰지 말아라.' 얘기를 해주신다고요?

<기자>

지금 미세먼지 시장이라는 게 생기고 있는 건 많이들 아시잖아요. 일단 공기청정기 시장이 올해는 2조 원대까지 이를 걸로 예측이 되고요. 먼지 막아준다는 상품, 식품들이 이것저것 워낙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당연히 이걸 다 할 수 없으니까 미세먼지를 막자는 이유로 새로 구입 안 하셔도 되는 제품들 말씀을 드릴까 합니다.

먼저 화장품입니다. 미세먼지를 차단해 준다는 화장품 광고 여기저기서 계속 많이 보이는데요, 그냥 기존에 본인한테 잘 맞는 쓰던 화장품 계속 쓰시면 되고요. 외출하고 돌아오자마자 깨끗하게 씻는 걸로 대신하면 됩니다.

미세먼지가 피부에도 안 좋은 건 맞습니다. 특히 원래 알레르기가 있거나 민감성 피부인 경우에는 영향을 많이 받아서 피부염 같은 게 악화될 수 있고요. 주름까지 깊어지게 한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아직 화장품으로 그런 미세먼지의 작동을 멈출 수 있다. 이런 건 없습니다. 미세먼지를 막아주는 기능성 화장품이라는 것도 아직 우리나라에선 인정이 안 되고 있고요.

그냥 화장품인데 회사들이 자체적으로 수십 명 단위 정도만 실험을 해서 이런저런 효과가 있다. 내놓으면 기능성 화장품이라고 안 하는 선에서 그렇게 마케팅을 하는 걸 인정해주는 정도입니다.

오히려 오일이나 유분기가 많은 화장품은 끈끈하게 미세먼지가 달라붙을 수도 있습니다. 집에 들어오기 전에 옷 잘 털고 들어오자마자 깨끗이 씻고, 손 자주 잘 씻는 걸로 충분합니다.

<앵커>

미세먼지 막아주는 화장품이라 그러면 사실 솔깃하게 되는데 이건 좀 눈여겨봐야 되겠네요. 그리고 또 안 사도 되는 물건 어떤 게 있을까요?

<기자>

네, 판매가 계속 늘고 있다는 산소 캔도 그렇습니다. 깨끗한 산소를 공급해 준다는 산소 캔이 미세먼지 관련 시장에서 거론되는 대표적인 틈새 상품 중의 하나인데요, 아직 맘 놓고 쓸 상황이 아닙니다.

최근에 관련해서 뉴스 보신 분들도 있을 텐데 오는 11월부터라야 의약외품으로 분류가 되거든요. 아직은 공산품입니다. 인체에 유해한 독성물질이 나오는지 아닌지 아직 입증하지 않아도 되는 상품이라는 겁니다. 그냥 에어로졸, 스프레입니다.

그리고 원래 우리가 호흡하는 공기에서 산소는 20% 정도밖에 안 됩니다. 그런데 깨끗한 산소라면서 고농도 산소를 습관적으로 사용하면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다는 우려도 있습니다.

그리고 며칠 전에 말씀드렸던 이색 제품 중에 방충망 마스크 있잖아요. 미세먼지 창문 필터라고 나오는데 이런 것들도 오히려 붙였다 뗐다 하기 번거로워서 매일 조금씩이라도 해야 되는 환기에 방해될 가능성이 크죠. 안 사셔도 될 것 같습니다.

<앵커>

산소캔이라는 걸 지금 마셔서 몸에 어떤 영향일지 아직 입증이 안 된 공산품이기 때문에 이건 조심해서 살 필요가 있다는 거고 그러면 꼭 돈을 들이지 않아도 집에 있거나 주변에 있는 것 중에 새로 활용할만한 물건이 있다고요?

<기자>

눈이 나쁜 분들은 콘택트렌즈를 끼시더라도 집에 안경 하나 정도는 다 있으시잖아요. 이번 주 같은 날이 이어지면 며칠만이라도 안경 끼고 출근하는 거 권해드립니다.

이건 제가 증인인데요, 저는 공기 안 좋아지는 걸 눈으로 먼저 알거든요. 원래 안구 건조증상이 있는데 이번 주에 정말 괴로워서 인공눈물을 달고 지냈습니다.

실제로 미세먼지 안 좋은 날이 며칠 계속되면 바로 신호가 오는 병원 중의 하나가 안과입니다. 결막염 환자들이 확실히 늘고요. 안질환 환자들에게 괴로운 기간이 됩니다.

아까 미세먼지가 피부에도 나쁘다고 말씀드렸지만, 미세먼지가 닿는 걸로 더 문제가 되는 건 많이 아시는 호흡기, 점막이죠.

눈이 점막이잖아요. 눈, 코, 귀, 입안 이런 부위들이죠. 미세먼지 나쁜 날은 마스크는 챙기시고 렌즈는 좀 빼고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눈이 건강한 분들은 그렇게까지 안 하셔도 되겠지만, 원래 안구건조증 같은 눈 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보호 안경 아니면 선글라스라도 있는 거 끼시면 효과가 있습니다.

미세먼지 나쁜 날 나갔다 왔더니 눈이 가렵다 하실 경우에는 귀가해서 바로 잘 씻고요. 차가운 수건으로 냉찜질하시는 것도 효과가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