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문 대통령-김정은, 4월 27일 '역사적 만남'…주요 의제는?

<앵커>

11년 만에 열리는 남북 정상회담일이 확정됐습니다. 다음 달 27일, 4월 27일에 열기로 남과 북이 합의했습니다. 다음 달 4일에는 관련한 실무회담도 열기로 했는데요, 취재기자 연결해서 자세한 소식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김수영 기자! (네, 남북회담본부에 나와 있습니다 빨리 결론이 나온 것 같은데요, 오늘(29일) 합의한 내용 전해주시죠.

<기자>

남북은 4월 말로 예정됐던 남북 정상회담 날짜를 다음 달 27일로 합의했습니다. 장소도 당초 협의한 대로 판문점 남측지역 평화의 집입니다. 남북은 이런 내용이 담긴 공동보도문을 공식 발표했습니다.

공동보도문에는 정상회담 날짜와 함께 다음 달 4일, 정상회담을 위한 의전과 경호, 보도 실무회담을 판문점에서 열기로 했습니다. 또 통신 실무회담 날짜와 장소는 차후에 확정하기로 했습니다.

기타 제기되는 실무적인 문제들은 문서교환 방식으로 계속 협의하기로 했습니다.

<앵커>

날짜는 확정했고, 회담에서 논의할 의제들도 이야기가 나뉘었나요?

<기자>

안 그래도 그 부분이 가장 궁금한 부분이었고, 회담을 마친 조명균 장관에게 건넨 기자들의 첫 질문도 바로 그것이었습니다.

조 장관은 정상회담 의제에 대해 남북이 충분한 의견 교환이 있었다며, 정상회담의 주요 의제는 한반도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정착, 남북관계 진전 등이라고 전했습니다.

다만, 정상 간에 논의할 사항이기 때문에 시간을 갖고 충분히 협의하기로 했다고 답했습니다.

회담이 끝나고 북측 대표단장인 리선권 위원장은 취재진의 관련 질문에 남북관계에서 제기되는 모든 문제가 의제라고 답하기도 했습니다.

정상 간 핫라인에 대해서도 오늘 회담에서 논의가 있었는데, 앞으로 있을 통신 실무 회담을 통해 협의하기로 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