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한미FTA 다음주 타결 가능성…철강 관세 폭탄 연계

<앵커>

한미 FTA 개정 협상이 이르면 다음주에 타결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런 예측은 트럼프 대통령이 타결에 근접했다고 이야기하면서 나오는 건데요, 최근 우리나라 철강에 관세 폭탄을 부과하는 안을 철회하는 대신 FTA 개정 협상에서 더 많은 것을 요구할 것으로 보입니다. 

정경윤 기자입니다.

<기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한미 양측이 FTA 협상 타결에 "매우 근접했다"고 말했습니다.

윌버 로스 상무부 장관도 한국 정부와 포괄적인 해결에 비교적 접근했다며 이르면 다음주 발표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미국이 한국산 철강 제품에 대한 고율의 관세 부과 방침을 오는 4월까지 잠정 유예한다고 밝힌 데 이어 한 달간 이어져 온 한미 FTA 협상 타결이 임박했다는 뜻을 내비친 겁니다.

미국은 자동차를 비롯해 다양한 분야에서 한국의 양보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미국은 인기가 높은 픽업트럭을 보호하기 위해 한국산에 부과하는 관세 시한을 연장하고, 반대로 한국이 미국 자동차를 수입할 때 안전 기준을 완화해 줄 것을 요구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오는 11월 중간 선거를 앞둔 트럼프 대통령이 지지기반을 의식한 압박 기조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됩니다.

철강 관세 면제 여부도 한미 FTA 개정 협상에 따라 좌우될 것으로 보입니다.

자동차와 부품 분야를 포함한 우리나라 대미 무역수지 흑자 폭은 최근 감소 추세여서 미국의 자존심을 세워줄 수 있는 최소한의 분야만 양보하는 게 협상단의 과제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