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영상pick] 이명박의 '돈에 대한 집착'을 보여주는 과거 일화 재조명

[영상pick] 이명박의 '돈에 대한 집착'을 보여주는 과거 일화 재조명

110억 원대 뇌물수수와 350억 원대 다스 횡령 등의 혐의로 구속된 이명박 전 대통령의 과거 일화가 재조명되고 있습니다.

지난 22일 방송된 SBS '김어준의 블랙하우스'에서는 이날 구속된 이 전 대통령에 대한 특집 코너가 꾸며졌습니다.

이 전 대통령의 그간 행적을 정신분석학, 심리학, 사회학적인 관점으로 접근하는 'MB 매뉴얼'에서는 '이 전 대통령은 왜 돈에 집착하는 것인가'라는 주제가 다뤄졌습니다.

이날 방송에는 이 전 대통령이 과거 국회의원으로 활동하던 시절 종로지구당 조직부장으로 활동했던 주종탁 씨가 출연했습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을 한마디로 정의한다면?'이라는 질문에 주 씨는 "그분은 그때나 지금이나 재승박덕하고, 결국 소탐대실했다. 그런 사람이다"라며 과거 일화를 털어놨습니다.
이명박의 ‘돈에 대한 집착’을 보여주는 과거 일화 재조명
주 씨는 "(MB에게) 돈 얘기를 한번 잘못했다가 치도곤 맞았다"며 "93년도인데 그때 수해가 났다. MB가 수해의연금을 '얼마를 내면 되겠냐'고 물었다"고 입을 열었습니다.

이어 주 씨는 "MB에게 '다른 분들보다 좀 여유가 있으시니까 좀 더 내는 것이 어떻겠냐'고 말했더니, 얼굴이 확 바뀌었다"며 "MB가 '그 얘기 어디서 나왔냐. 공문 가져와 봐'라며 얼굴이 벌게져서 펄쩍 뛰었다"고 말했습니다.

주 씨는 "심지어 죽비를 얼굴에 확 던져서 잘못하면 얼굴 맞을뻔 했다"며 "그 뒤로 돈 얘기할 때는 굉장히 조심했다. 비용 얘기할 적에는 굉장히 긴장했다"며 웃었습니다.
이명박의 ‘돈에 대한 집착’을 보여주는 과거 일화 재조명
이 일화를 들은 최명기 정신과 전문의는 "MB에게 돈은 하나의 애착 대상"이라며 MB 자서전 '대통령의 시간' 내용을 빌려 "어릴 때부터 자신의 입장을 배려받지 못했을 것이다. 한마디로 마음에 엄청나게 큰 구멍이 있는데, 아무리 거기에 돈이라든가 명예가 있어도 구멍이 메워지지 않는 한 계속 새어나가는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한편 22일 밤 구속된 이 전 대통령은 서울 송파구 서울동부구치소에 수용됐습니다.

'영상 픽'입니다.

(출처=SBS '김어준의 블랙하우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