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아베 정권, '학교 신설 특혜' 의혹…계속되는 파문

<앵커>

최근 국유지를 특혜불하한 건으로 곤욕을 치르고 있는 일본 아베 정권이 또 다른 학교신설 특혜 의혹을 둘러싼 논란으로 곤경에 처했습니다.

도쿄에서 성회용 특파원입니다.

<기자>

가케 학원 특혜의혹은 지난해 일본 정계를 뒤흔들었습니다. 52년 만에 허용된 수의과대학 설립허가가 아베 총리의 절친한 친구가 이사장으로 있는 대학에 돌아간 것입니다.

마에카와 전 문부과학성 차관은 이 특혜의혹에 대해 정권 핵심부의 개입이 있었다고 증언했던 인물입니다.

지난주 나고야의 한 중학교에서 마에카와 씨가 특별수업을 가졌습니다.

그런데 문부과학성이 나고야 시교육위원회에 관련 내용을 꼬치꼬치 따지는 질의서를 보냈습니다. 여기에 여당인 자민당 의원들이 개입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자민당 내 문부과학성 담당 모임 회장인 아카이케 의원과 회장 대리인 이케다 의원입니다.

두 사람은 모두 아베 총리와 같은 자민당 내 호소다파 소속 의원들로 담당 공무원에게 연락해 수업내용을 조사하라고 요구했습니다.

[아카이케/자민당 의원 : 짧은 메일로 국가공무원법 위반자가 교단에 선다는 것인지를 확인해 달라는…]

마에카와 전 차관은 전례가 없는 정치적 압력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마에카와/전 문부과학성 차관 : 문부과학성이 그런 일방적인 정치적 힘에 굴복했다는 겁니다. 유감입니다.]

야당은 모리토모 스캔들로 곤욕을 치르는 자민당이 가케 학원 문제가 재점화될까 봐 압력을 행사한 것이라며 진상규명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