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다스 실소유' MB, 법인카드 12년간 월평균 280만 원 써"

"'다스 실소유' MB, 법인카드 12년간 월평균 280만 원 써"
이명박 전 대통령이 12년간 자동차 부품업체 다스에서 빼돌린 것으로 의심받는 300억 원대 회사 자금 가운데 일부는 다스 법인카드를 통해 이 전 대통령 내외가 소비한 것으로 검찰 조사에서 나타났습니다.

21일 사정 당국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신봉수 부장검사)는 이 전 대통령이 1995년 다스로부터 법인카드 한 장을 전달받아 그해 7월부터 2007년 7월까지 12년간 이 카드를 사용한 정황을 파악했습니다.

이 전 대통령 내외가 미국이나 일본 등 국외로 나간 시기에 이 카드가 해당 지역에서 사용된 기록이 있다는 점 등에 비춰 검찰은 이 전 대통령 또는 김윤옥 여사가 이 카드의 실사용자라고 판단했습니다.

12년간 사용된 횟수는 1천796회, 사용금액은 총 4억원이었습니다.

서류상 다스의 지분이나 아무런 회사 관련 직위나 직함이 없었는데도 회삿돈을 월평균 280만원씩 가져다 썼던 셈입니다.

검찰과 법조계 등에 따르면 이 전 대통령 내외는 해당 법인카드를 호텔이나 식당, 주점, 리조트, 병원, 백화점, 스포츠클럽, 미용실 등 다양한 장소에서 사용했습니다.

외국에 나갈 때는 항공료, 숙박비, 쇼핑비 등으로 썼습니다. 샤넬 등 명품을 사는 데 사용한 흔적도 있었습니다.

검찰은 법인카드 사용을 멈춘 시기에도 주목하고 있습니다.

카드 사용이 중단된 시기는 2007년 7월로, 대선을 앞두고 당내 경선에서 후보 검증 공방이 치열해지던 때였습니다.

검찰이 당시 대선후보이던 이 전 대통령을 둘러싼 각종 의혹 수사에 착수한 시기이기도 합니다.

검찰은 19일 이 전 대통령의 구속영장을 청구하면서 다스 법인카드를 사용한 정황을 횡령 혐의에 포함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