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예금에 보험까지 다 깬 노인…9억 보이스피싱 사기

<앵커>

보이스피싱 피해가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70대 노인이 예금에 보험까지 다 깨서 역대 최대인 9억 원을 사기당했습니다 문제는 돈을 보낸 뒤에는 잘못 보낸 걸 알아도 방법이 없다는 겁니다.

정경윤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달 중순 70대 A 씨는 '02-112'라는 번호로 전화를 받았습니다. 발신자는 자신을 금융감독원 팀장이라고 소개하고는 A 씨의 이름으로 대포 통장이 개설돼 범죄에 이용됐다고 설명했습니다.

처벌을 받지 않으려면 A 씨의 명의로 된 돈을 다른 계좌로 보내야 한다며 계좌 번호를 알려줬습니다.

112라는 번호에 불안했던 A 씨는 자신의 정기 예금과 보험을 곧바로 해지했습니다.

보이스피싱을 의심한 은행 직원이 돈을 어디에 쓰려는지 물었지만 사전에 금감원 팀장이라고 한 사기꾼에게 지시받은 대로 친척에게 사업 자금을 보낸다고 답변했습니다.

이렇게 A 씨는 전화를 받은 지 이틀 만에 보이스피싱 사기꾼이 알려준 대포통장에 9억 원을 송금했고, 결국 찾을 수 없게 됐습니다.

[이명규/금융감독원 불법금융대응단 : 상대방의 소속, 직위, 성명을 물어본 후에 전화를 끊고, 직접 해당기관의 대표전화로 전화해 사실 여부를 확인하는 게 피해를 막을 수 있는 길입니다.]

금융감독원은 정부 기관을 사칭해 돈을 보내라고 하거나 저금리로 갈아타게 해주겠다는 전화는 보이스피싱일 가능성이 높다며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