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단독] 재료 싸게 사고 치료비는 제값…치과 1,200곳 수사

<앵커>

치과 재료업계에서 유명한 한 업체가 치과의사들에게 리베이트를 제공한 혐의로 경찰 수사를 받고 있습니다. 일단 가격은 높게 책정해놓고 의사들에게 부품을 싸게 공급해 그만큼 뒷돈을 챙길 수 있게 해줬다는 건데, 경찰은 수사대상 치과가 전국 1천 200곳에 이른다고 밝혔습니다.

김관진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50년이 넘게 치과 재료와 의료기기를 판매해온 업체입니다. 경찰은 이 업체가 치과 의사들에 대해 리베이트를 준 정황을 포착했습니다.

치료한 이에 씌우는 합금을 시중공급가의 절반도 되지 않는 싼값에 넘겨온 사실을 확인한 겁니다.

경찰은 헐값에 납품받은 치과가 당초 부품 가격대로 환자나 건강보험공단에 의료비를 청구하는 방식으로 부당한 이득을 봤다며 신종 리베이트 수법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연루된 치과만 전국적으로 무려 1천 200곳에 달한다고 경찰은 밝혔습니다.

경찰은 이 업체가 거래 치과들에 대해 조직적으로 리베이트를 제공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리베이트와 관련된 단일 사건으로 이렇게 많은 병·의원이 연루된 경우는 이례적입니다.

경찰 관계자는 치과들을 상대로 금전적 이득을 준 분명한 리베이트 행위라며 현재 법률 검토를 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해당 업체는 합금을 싸게 팔았을 뿐이라며 리베이트는 건넨 건 아니라고 주장합니다.

[치과재료 업체 관계자 : 회사 정책으로 한 건 맞아요. 그런데 저희는 리베이트라고 생각하지 않는 거고. (비슷한 사례로) 처벌된 적도 없고.]

경찰은 해당 치과재료 업체와 합금을 거래한 치과 병의원 대표 의사들을 조만간 불러 조사할 방침입니다.

(영상취재 : 김세경·주용진, 영상편집 : 이재성)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