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황사·미세먼지 마스크, 의약외품·KF 표시 확인해야

콧속 삽입 '코마스크' 의약외품 아냐…전체 호흡기 보호 안 돼

황사·미세먼지 마스크, 의약외품·KF 표시 확인해야
황사, 미세먼지에 대비하는 '보건용 마스크'를 살 때는 반드시 '의약외품'으로 허가됐는지 확인해야 한다.

또 입자 차단 성능을 나타내는 'KF80', 'KF94', 'KF99' 표시도 확인해야 한다.

16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보건용 마스크는 황사, 미세먼지 등 입자성 유해물질 또는 감염원으로부터 호흡기 보호를 목적으로 사용하는 제품이다.

일반 면 마스크는 황사나 미세먼지 입자를 걸러내지 못하므로 호흡기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의약외품'으로 허가받은 보건용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최근 콧속에 삽입해 코로 흡입되는 입자를 차단한다는 '코마스크'로 불리는 제품이 나왔으나, 황사나 미세먼지로부터 코와 입 등 전체 호흡기의 보호를 기대할 수 없으므로 의약외품으로 허가받지 못했다.

이 때문에 보건용 마스크를 살 때는 제품의 포장에서 '의약외품'이라는 문자와 KF 표시를 확인해야 한다.

KF는 'Korea Filter'의 약자다.

KF80은 평균 0.6㎛ 입자를 80% 이상 걸러내고, KF94와 KF99는 평균 0.4㎛ 입자를 94%와 99% 이상 각각 차단할 수 있다는 의미다.

KF 문자 뒤에 붙은 숫자가 클수록 미세입자 차단 효과가 더 크다.

그러나 숫자가 높을수록 숨쉬기가 어렵거나 불편할 수 있으므로 황사와 미세먼지 발생 수준, 개인별 호흡량 등을 고려하여 적당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보건용 마스크는 하루 정도 착용한 뒤 새 제품으로 바꿔 써야 한다.

세탁하거나 재사용하는 건 금지다.

착용 후에는 가능하면 마스크 겉면을 만지지 않는 게 좋다.

현재 국내에서 의약외품으로 허가된 보건용 마스크는 이달 13일 기준 69개사 372개 제품이다.

품목 현황은 식약처 홈페이지(www.mfds.go.kr) 분야별 정보 메뉴에서 바이오(한약/화장품/의약외품) → 의약외품 정보 → 의약외품 자료실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연합뉴스/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