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김동연 "美 관세폭탄, 최선 다해 대응…세이프가드 WTO 제소검토"

김동연 "美 관세폭탄, 최선 다해 대응…세이프가드 WTO 제소검토"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미국과의 통상 현안 해결을 위해 정부가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김 부총리는 오늘(16일) 오전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미국의 철강 '관세 폭탄' 문제에 관해 "우선은 우리 입장 관철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만약 그렇지 않은 일이 생기면 대처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김 부총리는 미국이 한국을 고율 관세 대상에서 빼주지 않으면 보복 관세 조치를 할 것이냐는 물음에 "미국과 협상하고 있어서 예단해서 이야기하는 건 적절치 않다"며 즉답을 피했습니다.

그는 한국산 세탁기 등에 대한 미국의 세이프가드 발령에 관해서는 WTO 제소를 검토 중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김 부총리는 가상통화 문제에 관해서는 "시장이 나름대로 안정화되는 모습"이라며 "과열이라든지 불법에 대해서는 계속 관심을 가질 것이며 일종의 규제가 필요할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정부가 청년 일자리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추경예산을 편성하기로 한 것이 빚을 늘리는 것이 아니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이번 대책에 쓰일 추경 4조원은 빚을 내는 것도 아니고 또 세금을 더 걷는 것도 아니다. 작년에 쓰고 남은 것을 쓰는 것이라서 재정상 부담도 없다"고 말했습니다.

김 부총리는 "경제·사회에서 해결할 점을 해결하는 게 세금으로 할 일"이라며 추경예산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사용하느냐가 관건이라는 시각을 내비쳤습니다.

김 부총리는 군산 공장 폐쇄 계획을 발표한 한국 GM 경영 문제와 관련해 "한국GM에서 경쟁력이 있는 것은 연구개발(R&D)"이라며 GM이 한국에서 지속해서 사업하도록 담보하는 것이나 지속가능한 경영 정상화 계획을 중요 과제로 꼽았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