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시진핑 "남북·북미 정상회담 지지"…서훈, 오늘 아베 면담

<앵커>

정의용 안보실장을 만난 중국 시진핑 주석 역시 남북, 북미 정상회담을 적극 지지한다고 밝혔습니다. 시 주석은 최대정치행사인 양회 기간임에도 정 실장을 직접 만나 높은 관심을 나타냈습니다. 일본을 방문 중인 서훈 국정원장은 오늘(13일) 아베 총리를 면담합니다.

베이징 정성엽 특파원입니다.

<기자>

시진핑 주석은 최대 정치행사인 양회 기간 중임에도 정의용 실장 일행을 맞았습니다.

그만큼 남북 정상회담에 이은 북미 정상회담 과정에서 중국이 소외되지 않기 위해 얼마나 신경 쓰는지 보여주는 장면입니다.

시 주석은 한국의 가까운 이웃으로서 남북 대화와 북미 대화가 진행되는 것을 적극 지지한다고 밝혔습니다.

[시진핑/중국 국가주석 : 한중은 정치적 의사소통을 강화하고 한중 관계의 안정적이고 건전한 발전을 함께 추진해나가길 바랍니다.]

정 실장은 시 주석에게 한국 방문을 요청하며, 한반도 비핵화 과정에서의 중국의 역할을 높게 평가했습니다.

[정의용/청와대 국가안보실장 : 미·북 간 대화를 통해 1차적으로 해결돼야 한다는 중국 측 입장도 크게 기여했다고 봅니다.]

정 실장은 양제츠 외교담당 국무위원, 왕 이 외교부장과 만난 자리에선 방북, 방미 결과에 대한 문답과 한중 관계 등에 대한 의견을 세세하게 교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방중 일정을 마친 정 실장을 오늘 곧바로 러시아로 이동합니다.

일본을 방문한 서훈 국가정보원장은 고노 외무상을 만나 연이은 정상회담 성사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고노 외무상은 북한이 핵을 완전히 포기할 때까지 압박해야 한다는 의견을 피력했습니다. 서 원장은 오늘은 아베 총리를 만나 북한에 대한 태도 변화와 함께 대화의 필요성을 설명할 방침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