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또 드러난 검사 성추행…조사단 출범 후 전·현직 검사 4명 입건

또 드러난 검사 성추행…조사단 출범 후 전·현직 검사 4명 입건
검찰 내 성범죄 사건을 전수조사하는 검찰 '성추행 사건 진상규명 및 피해회복 조사단'이 부장검사 출신 변호사의 강제추행 혐의를 수사 중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검찰에 따르면, 조사단은 부장검사 재직시절 후배 여검사를 상대로 성희롱 발언을 해 사직한 A 변호사를 또 다른 강제추행 혐의로 입건했습니다.

A 변호사는 지난 2015년 서울남부지검 근무 당시 후배 여검사를 아이스크림에 빗대 성희롱했다가 언론에 알려져 사직했습니다.

조사단은 A 변호사가 부장검사 시절 다른 성추행을 추가로 저지른 혐의를 확인하고 최근 피의자로 소환해 조사했습니다.

A 변호사의 입건으로 강제추행 혐의로 수사를 받거나 기소된 전·현직 검사는 총 3명으로 늘어났습니다.

서지현 검사를 성추행한 의혹을 받는 안태근 전 검사장은 서 검사의 인사에 부당 개입한 혐의로 입건됐습니다.

조사단은 지난달 후배 여성 2명을 성추행한 혐의로 의정부지검 고양지청 김모 부장검사를 구속기소했습니다.

또 지난 2015년 서울남부지검 재직 시절 후배 여검사를 성추행한 혐의를 받는 전직 검사 출신 대기업 전 임원도 오늘 피의자로 소환해 조사했습니다.

지난 1월 말 조사단이 출범한 이후 40여 일간 전·현직 검사 4명이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단의 수사를 받은 셈입니다.

한편, 조사단은 40일 넘게 안 전 검사장에 대한 수사를 벌여 왔지만,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비롯한 사법 처리 방향을 결정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성범죄 고소 기간이 지나 안 전 검사장에게 강제추행 혐의를 적용할 수 없는 상황에서 부당 인사개입 혐의를 둘러싼 규명작업이 좀처럼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또 지난 2010년 안 전 검사의 성추행 의혹이 벌어졌을 당시 법무부 윗선의 진상파악 방해시도가 있었다는 의혹도 당사자로 지목된 최교일 자유한국당 의원에 대한 소환조사가 아직 성사되지 못하면서 답보상태입니다.

당시 법무부 검찰국장으로 근무하던 최 의원은 진상파악에 나선 검사를 꾸짖으며 사건을 무마하려 했다는 의혹을 받습니다.

조사단은 최 의원에 대한 소환조사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이지만, 최 의원 측은 조사방식과 일정 등을 두고 이견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