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독일 새 대연정, '망명 거부된 난민 추방'에 속도전 예고

조만간 출범할 독일 새 대연정 내각이 망명이 거부된 난민들을 상대로 추방 절차를 신속하게 진행하는 정책을 실시할 전망이다.

내무부 장관으로 내정된 호르스트 제호퍼 기독사회당 대표는 11일(현지시간) 일간 빌트암 존탁에 실린 인터뷰에서 "망명 허가 및 추방 절차에 속도를 낼 것"이라고 밝혔다.

제호퍼 대표는 "세계주의, 자유주의 국가를 유지하기를 원하지만, 시민의 안전에 대한 문제가 발생할 때는 국가의 강한 역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제호퍼 대표는 오는 14일 앙겔라 메르켈 총리가 연방 하원에서 총리로 재선출된 후 내무부 장관에 취임할 예정이다.

보수 성향의 기사당은 메르켈 총리가 이끄는 기독민주당의 자매당이다.

독일은 시리아 내전 등으로 중동의 난민이 급격히 발생한 2015년에 89만 명의 난민을 받아들였다.

이후 난민의 주요 유입로였던 발칸 루트 등이 막히면서 2016년에는 28만 명으로 줄어들었다.

지난해 독일이 받아들인 난민은 18만6천 명으로 감소세를 이어갔다.

그러나 급격히 불어난 난민을 독일 사회에 안착시키기 위한 정책적 대응이 국민 기대에 미치지 못하면서 사회적 불안감을 야기했다.

이런 틈을 타 지난해 총선에서 극우 성향의 '독일을 위한 대안(AfD)'당이 반(反)난민 정서를 자극하며 제3당으로 부상했다.

이에 기사당과 역시 보수 성향의 자유민주당은 지지층의 이탈을 우려해 총선 이후 난민에 대한 규제를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기민·기사 연합과 사회민주당의 대연정 협상에서는 연간 난민 유입 인원을 20만 명으로 제한하고, 독일에 정착한 난민의 해외 가족을 한 달에 1천 명씩 받아들이기로 했다.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