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영상] '두 눈 질끈' 휠체어 탄 이상득 재출석…쏟아지는 질문에 굳게 다문 입

검찰이 이명박 전 대통령의 친형 이상득 전 의원을 피의자 신분으로 재소환하는 등 이 전 대통령 직접 조사를 앞두고 막판 수사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는 오늘(7일) 오전 10시, 이 전 의원을 불러 대선 직전인 2007년부터 기업 등 민간에서 거액의 불법자금을 받아 이 전 대통령 측에 전달했다는 의혹 등을 캐묻고 있습니다.

승용차에서 내려 휠체어를 탄 채 검찰 청사로 들어온 이 전 의원은 '이팔성 회장으로부터 돈을 받은 사실을 인정하느냐', '이명박 전 대통령 소환을 앞두고 있는데 심경이 어떠냐'는 등 취재진의 질문에 아무런 답을 하지 않았습니다.

이 전 의원은 자신을 향해 카메라 플래시가 터지자 눈을 질끈 감기도 했습니다.

이 전 의원은 이팔성 전 우리금융지주 회장 등으로부터 대선자금과 인사청탁 등의 명목으로 금품을 수수한 의혹을 받고 있습니다.

검찰은 이 전 회장을 압수수색해 그가 2007년 10월 이 전 의원에게 8억 원, 2007년 1월부터 2012년 2월까지 이 전 대통령 사위 이상주 변호사에게 14억 5천만 원을 건넸다는 취지의 메모와 비망록 등을 확보했습니다.

또 이 전 회장이 전달한 금품이 성동조선 등 기업으로부터 나온 정황도 포착해 추적 중입니다.

검찰은 김소남 전 국회의원의 4억 원대 공천 헌금 의혹과 중견기업 대보그룹과 ABC 상사의 수억원 대 불법자금 제공 의혹 등도 이 전 의원이 사실상 관여한 것이 아닌지 의심하고 있습니다.

검찰은 자금 전달의 '통로' 역할을 한 혐의로 MB 정부 '실세'로 통하던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과 천신일 세중 회장,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차관, 송정호 청계재단 이사장 등을 압수수색하고 일부를 소환 조사했습니다.

이 전 의원은 2011년 초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1억 원을 수수한 혐의로 지난 1월 26일 한 차례 검찰 조사를 받았습니다.

하지만 혐의를 전면 부인한다는 입장만 밝힌 뒤 건강을 이유로 조사가 어렵다는 뜻을 밝혀 4시간 만에 귀가했습니다.

검찰은 오늘 이 전 의원의 소명을 들은 뒤 14일로 예정된 이 전 대통령 소환 조사에 대비한 수사 내용 정리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영상편집=한수아 VJ,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