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영상] '세월호 보고시각 조작' 김장수 검찰 출석 모습 "아이, 그런 지시 어떻게 합니까"

박근혜 정부 청와대가 세월호 참사의 발생 보고시각을 조작하는 데 관여했다는 의혹을 받는 김장수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검찰에 출석했습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신자용 부장검사)는 오늘(26일) 오전 김 전 실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했습니다. 

김 전 실장은 오전 9시 25분쯤 검찰청사에 나왔습니다. 

검찰은 김 전 실장을 상대로 세월호 보고서 조작 등 의혹 사항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문재인 정부 청와대는 지난해 10월 세월호 참사와 관련한 청와대 보고 일지가 조작되고 위기관리 지침이 사후에 무단 변경된 사실이 발견됐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이에 김 전 실장과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 김관진 전 국가안보실장, 신인호 전 위기관리센터장 등을 허위공문서 작성, 공용문서 훼손, 직권남용 등 혐의로 검찰에 수사 의뢰했습니다.

청와대에 따르면 박근혜 정부 청와대 국가안보실은 세월호 사고 발생과 관련해 박 전 대통령에게 보낸 최초 보고서의 보고시각을 ' 2014년 4월 16일(수) 09:30'에서 '2014년 4월 16일(수) 10:00'로 사후에 30분 늦췄습니다.

이렇게 되면 박근혜 정부의 청와대 보고 시간과 박근혜 전 대통령의 실제 지시 시간과의 간격을 줄일 수 있습니다. 

검찰은 김 전 실장이 참사 이후 대통령 훈령 318호인 '국가위기관리 기본지침'에서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국가위기 상황을 종합관리하는 컨트롤타워라는 내용이 임의로 삭제된 의혹에 관여했는지도 추궁할 방침입니다.

검찰은 김 전 실장을 조사한 뒤 내용 등에 따라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방안도 검토할 예정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