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국방부 TF "사이버사, 악플러 색출 '블랙펜' 분석팀 운영"

국방부 TF "사이버사, 악플러 색출 '블랙펜' 분석팀 운영"
국군 사이버사령부가 정부정책 등을 비판하는 이른바 '악플러'를 색출하는 '블랙펜 분석팀'을 과거에 운용했던 사실이 확인됐습니다.

국방부의 사이버 댓글사건조사TF는 오늘(14일) 이런 내용을 포함한 4차 중간 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TF의 발표에 따르면 사이버사령부는 2011년 초부터 2013년 10월까지 종북·반정부·반군 세력을 색출한다는 목적으로 이른바 블랙펜 분석팀을 운영했습니다.

국방부 TF는 블랙펜 분석팀이 포털 사이트에서 댓글을 검색한 후 북한 찬양지지, 대통령 및 국가정책 비난, 군 비난 등 세 그룹으로 구분해 아이디를 분석했으며, 그 분석 현황을 경찰청에 통보하고 기무부대에도 일부 공유했다는 정황을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TF는 '블랙펜'의 활동 결과를 통보받은 경찰청과 기무부대가 어떠한 조치를 했는지 등을 민간검찰과 공조해 확인할 계획입니다.

국방부 TF는 또 2011년 말께 국군기무사령부가 청와대의 요청으로 민간 포털사이트 및 트위터 등에서 정부정책을 비난하는 아이디 1천여개를 수집해 그 현황을 청와대에 보고한 정황을 발견했다고 밝혔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