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日정부, '문대통령 방북요청'에 "韓, 대화치중 가능성" 경계

日정부, '문대통령 방북요청'에 "韓, 대화치중 가능성" 경계
일본 정부는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오늘(10일) 문재인 대통령의 방북을 요청한 데 대해 "한국이 대화노선에 치중할 가능성이 있다"며 경계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일본 정부 관계자들은 문 대통령을 초청한 북한의 속내는 국제사회의 대북 압력노선의 효과가 나타나는 상황에서 한중일의 결속을 허물기 위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일본 정부는 문 대통령 방북요청 등 북한의 대화 노선에도 불구하고 대북 압력을 최대한도로 유지해야 한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습니다.

한 정부 당국자는 교도통신에 "북한이 핵을 포기하려는 의사는 느껴지지 않는다"고 지적했습니다.

외무성 간부도 "대북 경제제재가 겨우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했다"며 "여기서 제재를 완화하면 지금까지의 노력이 헛수고가 된다"고 했습니다.

다른 정부 소식통은 김정은 위원장의 여동생 김여정 당 선전선동부 제1부부장을 특사로 보낸 것을 '미소 외교'로 부르며 "대화 공세를 본격화하려는 김 위원장의 생각이 읽힌다"고 분석했습니다.

이 소식통은 '대화공세'는 "제재완화와 핵·미사일 개발 시간벌기용"이라며 북한에 대한 불신감을 숨기지 않았습니다.

일본 정부는 겉으로는 "북한의 비핵화를 압박하는 남북정상회담 자체를 반대하지는 않는다"는 입장이지만, "검증가능하고 되돌릴 수 없는 방법으로 북한이 핵 폐기를 선언하지 않는 한 대화는 무의미하다"는 시각이 우세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