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MB 청와대, 국정원 특활비로 총선용 여론조사"

<앵커>

또, 이명박 정부 때 청와대도 박근혜 정부 때처럼 국정원 돈 몇억 원을 가져다가 총선용 여론조사를 했던 걸로 파악됐습니다. 검찰은 증거를 찾기 위해서 핵심 참모들에 집과 사무실을 압수수색 했습니다.

손형안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은 어제(6일) 이명박 정부 청와대의 핵심 참모였던 박재완 전 정무수석과 장다사로 전 기획관의 사무실과 자택 등을 압수수색했습니다.

이들이 국가정보원으로부터 수억 원의 특수활동비를 불법 수수했다는 의혹을 확인하기 위해서입니다.

[박재완/前 정무수석 (오늘 새벽, 검찰 조사 뒤) : 지금 조사 중이니까 성실히 답변했다는 말씀만 드릴게요.]

검찰은 이 돈이 이명박 전 대통령의 취임 1년 차인 지난 2008년 4월 18대 총선을 앞두고 청와대에서 진행한 여론조사비용으로 보고 있습니다.

앞서 검찰은 박근혜 정부에서 지난 2016년 20대 총선을 앞두고 국정원 돈 5억 원을 받아 120여 차례에 걸쳐 여론조사를 한 혐의로 박 전 대통령을 기소했습니다.

검찰은 여론조사 이후 박 전 대통령이 공천에 개입한 정황을 포착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도 적용했습니다.

검찰은 이명박 정부에서 국정원 특수활동비로 여론조사를 한 부분에서도 이 전 대통령의 지시가 있었는지 확인한다는 계획입니다.

검찰은 또, 이 여론조사가 당시 한나라당 측에 전달돼 공천과정에 근거 자료가 됐는지와 청와대가 총선에 개입한 정황이 있는지도 조사하고 있습니다.

검찰은 만약 이 과정에서 이 전 대통령의 관여가 드러난다면 선거법 위반 혐의를 적용할 방침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