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세이프가드 파문 확산…미 공화당, '트럼프 보호무역' 비판 고조

삼성·LG 세탁기와 태양광 패널에 세이프가드 즉 긴급수입제한 조치를 발동하며 '보호무역' 기조를 본격화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행보에 여당인 공화당 내에서조차 우려와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보수적인 공화당 중진 의원들도 국내 산업에 대한 과도하고 인위적인 보호 조치가 상대국의 보복을 부르는 무역전쟁의 부작용을 낳으면서 결국 미국 경제와 무역 관계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지적을 잇달아 내놓고 있습니다.

워싱턴포스트(WP)는 일단 드러난 것만 해도 최소 6명의 공화당 상원의원들이 트럼프 대통령의 세이프가드 결정을 비판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무분별하고 일방적인 자국 산업 보호 정책은 오히려 트럼프 대통령이 보호하겠다고 했던 미국 노동자의 일자리를 줄이고 관련 제품의 가격 상승으로 미국 소비자에게도 피해를 줄 것이라는 겁니다.

특히 로이 블런트 상원의원(미주리)을 비롯한 일부 공화당 의원은 이런 우려를 담은 서한을 트럼프 대통령에게 보낼 계획이라고 WP는 보도했습니다.

블런트 의원은 "세이프가드에 동의하지 않는다"면서 "보복 관세 싸움은 결코 좋은 싸움이 아니며 우리가 가진 무역 기회들에 대해 더 긍정적일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블런트 의원은 서한 초안을 작성해 동료 의원들의 서명을 받는 중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아울러 공화당 의원들은 미국의 세이프가드 관세 부과 결정 이후 LG전자가 관세 인상분을 반영해 세탁기 가격을 올리겠다고 한 점을 직접 언급하며 우려를 표하고 있습니다.

마이크 라운즈 사우스다코타주 상원의원은 미국 내 외국 기업의 활동을 위축시킬 수 있다고 우려하면서 "정부가 매우 조심하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라운즈 의원도 서한에 참여할 계획입니다.

앞서 현지시간 지난 23일 린지 그레이엄 의원을 비롯한 일부 공화당 상원의원도 오찬 회동을 통해 세이프가드 발동에 우려를 표했다고 의회 전문지 더 힐이 보도했습니다.

그레이엄 의원은 이번 세이프가드 발동이 자신의 지역구인 사우스캐롤라이나 뉴베리에 건설 중인 삼성그룹의 세탁기 공장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을 걱정하면서 삼성이 보복 차원에서 현지 투자를 줄이거나 고용을 줄일 가능성을 경계했습니다.

그레이엄 의원은 "일단 관세를 시작하면 상대방도 마찬가지로 나설 수 있다"며 보복 가능성을 우려했습니다.

상원 농업위원장인 팻 로버츠 의원(캔자스)은 태양광 패널과 세탁기에 대한 관세 부과로 상호 보복 조치가 다른 분야로 확산하면서 결국에는 미국의 주요 산업 중 하나인 농업이 피해를 보게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