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검찰 '민간인 사찰 입막음 의혹' 장석명 구속영장 청구

검찰 '민간인 사찰 입막음 의혹' 장석명 구속영장 청구
검찰이 이명박 정부 시절 민간인 사찰과 관련한 '입막음'에 관여한 의혹을 받는 장석명 전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의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는 오늘(23일) 오후 직권남용과 장물운반 등 혐의로 장 전 비서관의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장 전 비서관은 '민간인 사찰 및 증거인멸을 청와대가 지시했다'고 폭로한 장진수 전 주무관을 '입막음'하는 데 관여한 의혹을 받고 있습니다.

장 전 주무관은 2012년 3월 청와대의 사찰 개입을 폭로하며 "'장석명 전 비서관이 마련한 돈'이라는 설명과 함께 류충렬 전 관리관으로부터 5만원권 신권 100장이 묶인 돈다발 10 뭉치를 '관봉' 형태로 받았다"고 주장했습니다.

지난 21일 검찰에 소환된 류 전 관리관은 5천만원에 대해 '직원들이 모아준 것', '장인이 마련해 준 돈'이라고 했던 과거 진술을 번복하고, 장석명 전 비서관이 출처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검찰은 앞서 구속된 김진모 전 비서관이 받은 돈이 장 전 비서관과 류 전 관리관을 거쳐 장진수 전 주무관에게 전달된 것은 아닌지 의심하고 있습니다.

검찰은 어제 장 전 비서관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관봉의 출처와 전달을 지시한 '윗선' 등을 캐물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