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식약처, 식품·의약품 대상 국민청원 검사제 도입

식약처, 식품·의약품 대상 국민청원 검사제 도입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올해부터 국민이 불안해하는 식품·의약품에 대해서는 검사를 해 그 결과를 알려주는 '국민 청원검사제도'를 도입합니다.

또 사이버조사단을 구성해 온라인상에서 이뤄지는 식품·의약품 관련 허위·과대광고와 마약류 불법판매를 실시간으로 적발해 판매·유통을 차단합니다.

류영진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은 오늘(23일)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2018년 업무계획을 국무총리에게 보고했습니다.

식약처는 홈페이지에 국민청원 창구를 마련하고 일정 수 이상의 추천을 받은 청원에 대해서는 성분 분석에 들어갑니다.

제품 수거부터 검사의 모든 과정에 소비자가 참여할 수 있고, 조사 과정도 영상이나 사회관계망서비스, 팟캐스트 등을 통해 공개됩니다.

검사 결과 부적합 제품으로 판명되면 회수·폐기 절차에 돌입합니다.

지난 정부가 범부처 직원들로 구성한 불량식품 근절추진단은 식약처 주도의 사이버조사단으로 재출범합니다.

조사단은 식품·의약품 불법판매 모니터링과 제품 수거 검사, 불법 제품 회수·폐기 업무를 담당합니다.

조사단은 네이버, 카카오, 위메프 등 11개 온라인 업체와 협약을 맺어 사이버상에서 불법 판매가 적발되면 5일 안에 해당 사이트를 차단하기로 했습니다.

해외직구 제품 가운데 인체 위해성이 확인된 제품의 경우 관세청에 정보가 실시간 연계돼 통관이 즉시 차단됩니다.

식약처는 여성 건강 안심 프로젝트를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환경부, 질병관리본부와 함께 생리대와 여성 질환의 상관관계를 밝히기 위한 역학조사를 작년 12월부터 시작한 데 이어 올해는 여성청결제 등 여성전용제품 1천 품목을 특별 점검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