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南 선발대 오늘 방북…금강산·마식령 스키장 점검

<앵커>

북한 예술단 사전 점검단이 어제(22일) 돌아간 데 이어 오늘은 우리 측 선발대가 북한으로 건너갔습니다. 선발대는 남북 금강산 합동문화행사와 마식령 스키장 공동훈련 준비를 위해 북측 시설을 방문합니다.

김아영 기자입니다.

<기자>

이주태 통일부 교류협력국장을 단장으로 하는 우리 측 선발대 12명이 오늘 오전 10시쯤 동해선 출입사무소를 거쳐 방북했습니다.

[이주태/통일부 교류협력국장 : 금강산, 마식령에서 이루어지는 행사가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저희들이 꼼꼼하게 잘 점검하고 오겠습니다.]

동해선 육로가 이용된 건 2015년 금강산 이산가족 상봉 행사 이후 2년 3개월 만이고, 우리 측 인사의 방북도 개성공단 중단 이후 거의 2년만입니다.

선발대는 우선 금강산 합동행사 준비를 위해 금강산문화회관과 이산가족 면회소 등의 시설을 점검합니다.

정부가 행사 시기로 이달 말에서 다음 달 초를 염두에 두고 있는 만큼, 바로 행사장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 살피는 겁니다.

선발대는 이어 원산 인근의 마식령 스키장도 방문합니다.

남북 스키선수의 공동 훈련 일정을 1박 2일로 제안한 만큼, 스키장 시설과 함께 숙소에 대한 점검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 훈련에 참가하는 선수들이 비행기로 오갈 수 있을지 확인하기 위해 원산 갈마비행장도 방문합니다.

선발대는 오는 25일 동해선 육로로 돌아오는데, 이날 북한은 선수단과 응원단 파견 조건을 파악하기 위한 선발대 8명을 경의선 육로로 내려보낼 예정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