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美 트럼프 "한국산 세탁기에 최고 50% 보복 관세"

<앵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삼성과 LG 등 한국산 세탁기와 태양광 부품에 각각 최고 50%와 30%의 보복 관세 부과를 결정했습니다. 당초 예상된 결정시한을 보름 정도 앞당긴 전격적인 조치입니다.

워싱턴 손석민 특파원입니다.

<기자>

미 무역대표부는 트럼프 대통령이 수입 세탁기와 태양광 부품에 보복 관세를 부과하자는 권고안을 승인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라이트하이저 무역대표부 대표는 "이들 수입품이 미국 제조업체에 중대한 피해를 주고 있다는 미 국제무역위원회의 조사 결과에 따른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한해 미국 수출액이 1조 원에 이르는 한국산 세탁기의 경우 최고 50%의 보복 관세가 부과됩니다.

구체적으로는 연간 수입 쿼터가 120만 대로 제한됐으며 앞으로 3년간 쿼터를 초과하는 수입 세탁기에 대해 해마다 각각 50%, 45%, 40%의 관세를 부과하도록 했습니다.

쿼터 내 세탁기에 대해서도 첫해에는 20%, 2년 차에는 18%, 3년 차에는 16%의 관세를 물리기로 했습니다.

태양광 부품의 경우에는 2.5기가와트를 기준으로 1년 차에 30%, 2년 차 25%, 3년 차 20%, 4년 차 15%씩의 관세를 부과하기로 했습니다.

오늘(23일) 발표는 당초 2월 초와 1월 말이 시한이던 세탁기와 태양광 부품에 대한 세이프가드 최종 결정을 함께 묶어서 앞당긴 겁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오는 30일 올해 국정 운영 방침인 연두교서 발표를 앞두고 자신의 성과를 미리 자랑하기 위해 결정을 앞당겼다는 분석이 설득력을 얻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