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MB 내곡동 사저 부지 '의심스러운 6억'…특활비로 의심

<앵커>

이명박 전 대통령을 향한 검찰 수사가 빠르면서도 전방위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검찰은 지난 2011년 내곡동 사저 매입 과정에 대해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했습니다. 당시 의심스러웠던 매입 자금 6억 원의 출처가 국정원 특수활동비였는지 확인하기 위해서입니다.

손형안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은 지난 17일 김세욱 전 청와대 행정관을 비공개로 소환 조사했습니다.

김 전 행정관은 2011년 내곡동 사저 부지 매입 당시 이명박 전 대통령 측에서 돈을 받아 토지 매입 대금을 송금하는 등 사저 부지 매입 과정에 깊숙이 관여했던 인물입니다.

내곡동 사저 부지 매입에 국정원 특수활동비가 쓰인 게 아닌지 확인하기 위해 김 전 행정관을 부른 겁니다.

검찰은 지난 2011년 부지 매입 당시, 이 전 대통령 측이 부담한 11억 2천만 원 중 현금으로 지불된 6억 원을 국정원 특수활동비로 의심하고 있습니다.

과거 특검 조사에서 김 전 행정관은 6억 원을 이 전 대통령의 아들인 이시형 씨에게 받았다고 주장했지만, 돈의 출처가 명확히 밝혀지지 않은 채 수사가 마무리됐습니다.

검찰은 최근 수사 과정에서 청와대가 상납받은 국정원 특수활동비 일부가 사저 부지 매입 대금으로 흘러들어 갔을 가능성을 포착하고 돈의 흐름을 정밀 추적하고 있습니다.

민간인 사찰 입막음용 자금과 관련한 수사도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검찰은 어제 지난 2011년 민간인 사찰로 처벌된 총리실 관계자들에게 수 천만원을 건넨 이상휘 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을 비공개로 불러 조사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