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북, 가상화폐로 불법 자금 가능성"…미 정부, 추적 중

<앵커>

미국 정부가 북한이 가상화폐로 돈을 벌어 들이는지 추적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관리가 잘 안 되는 틈을 타서 새 돈줄로 활용할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워싱턴 정하석 특파원입니다.

<기자>

유엔 제재로 외화 공급줄이 막힌 북한이 가상 화폐를 통해 불법 자금을 조달할 가능성을 주시하고 있다고 미 재무부가 밝혔습니다.

맨델커 미 재무부 차관은 상원 은행위 청문회에 출석해 북한의 다양한 불법 자금 경로를 추적하고 있다며 이렇게 말했습니다.

[맨델커/美 재무 차관 : 미국은 다양한 영역에서 북한의 불법 자금 조달 문제에 집중하고 있으며 가상 화폐도 그 중 하나입니다.]

미국 정부는 가상화폐와 일반 화폐 가릴 것 없이 돈세탁과 테러자금 조달 수단으로 악용되는지 여부를 철저히 조사할 것이라고 맨델커 차관은 덧붙였습니다.

북한의 가상 화폐 악용 가능성과 관련해 월스트리트저널은 지난주 감염된 컴퓨터로 가상 화폐를 채굴한 뒤 북한으로 송금케 하는 악성 코드가 발견됐다고 보도했습니다.

또 지난달에는 가상화폐 거래소 유빗이 북한 해커들로 추정되는 세력의 공격에 전체 거래 자산의 17%를 도난당하기도 했습니다.

한편 미 하원은 대북제재 결의를 충실히 이행하지 않는 국가들에 대해선 세계은행의 저금리 차관을 주지 않는 내용의 법안을 통과시켰습니다.

세계은행 저금리 차관 제공 대상은 1인당 국민소득이 천215 달러 미만인 개발도상국 77개 나라로, 제재의 작은 틈까지 메워 북한을 압박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