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더 일하고 연금은 늦게…日, 초고령화 대응 나선다

<앵커>

노인대국이라고도 불리는 일본이 날로 심각해지는 초고령화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 기본정책을 크게 손보기로 했습니다. 핵심은 노인들에게 일할 기회를 더 주고 연금은 더 늦게 받으라는 겁니다.

도쿄에서 성회용 특파원입니다.

<기자>

일본 정부와 여당은 현재 65살인 국민연금 수급 시기를 70살 이후로 미룰 수 있도록 하기로 했습니다.

개인 선택 사안이라는 전제가 붙어 있지만 일흔 살을 넘기면 더 많은 연금을 받을 수 있게 해 사실상 지급 시기를 늦추겠다는 것입니다.

기업들에게는 65살 이상을 더 고용하거나 정년을 연장하도록 유도할 방침입니다.

[김명중 박사/닛세이 기초연구소 : 5년이라는 소득 공백 기간이 발생하잖아요. 그러면 고령자가 먹고 살 수 없으니까 그만큼 기업에 고령자를 고용해달라고 말을 한 거죠.]

정책금융을 동원해 노인 창업도 적극적으로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고령자 활동력을 높이기 위해 노인들을 위한 복지택시를 3년 안에 2배 가까운 2만 8천 대로 늘리고, 노인용 도우미 로봇 시장도 2015년의 20배인 연간 500억 엔 규모로 키우겠다고 밝혔습니다.

일본은 지난 96년부터 고령화 사회 기본대책을 시행해 지난 10년 동안 고령자 취업자 숫자를 1.5배나 늘렸습니다.

그런데도 저출산 고령화 속도가 빨라지면서 이대로는 노동력 부족을 막을 길이 없다는 위기감에서 다시 연금제도 개선과 노인 일자리 늘리기에 나선 것입니다.

(영상취재 : 문현진, 영상편집 : 박진훈)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