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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알뜰폰 떠난 고객 64만 명 '21%↑'…가입자 이탈 심화

작년 알뜰폰 떠난 고객 64만 명 '21%↑'…가입자 이탈 심화
지난해 알뜰폰에서 이동통신 3사로 빠져나간 고객이 전년 대비 21% 증가한 64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올해는 가입자 이탈 현상이 더욱 심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17일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KTOA)에 따르면 지난해 알뜰폰에서 이통 3사로 옮긴 고객은 63만 8천 435명으로 2016년 52만 7천 794명보다 21% 증가했습니다.

반면에 이통 3사에서 알뜰폰으로 이동한 고객은 70만 8천 567명으로 전년(90만2천371명)보다 21.5% 감소했습니다.

2011년 첫선을 보인 알뜰폰은 이통 3사 대비 30∼40% 이상 저렴한 요금을 앞세워 빠른 속도로 가입자를 늘려왔습니다.

하지만 3사의 공격적인 마케팅과 중저가폰 판매 확대로 3년 전부터 성장세가 둔화하기 시작했습니다.

지금까지 번호이동 흐름을 보면 올해 처음으로 이통 3사로 이탈 고객이 유입 고객을 추월할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옵니다.

지난해 7월 처음으로 월별 이탈자가 유입 고객을 추월하며 번호이동 순감이 나타났고, 9월부터는 4개월째 순감 현상이 이어졌습니다.

작년 9∼12월 번호이동 순감 규모는 8천 495명에 달합니다. 9월 15일 시행된 25% 요금할인이 직격탄으로 꼽힙니다.

3사의 요금할인율이 20%에서 25%로 올라가면서 알뜰폰과 요금 격차가 줄었기 때문입니다. 정부가 알뜰폰 취급 우체국 수를 대폭 늘리는 등 대책 마련에 나섰지만 가입자 이탈을 막기에는 역부족이라는 평가입니다.

한국알뜰통신사업자협회 관계자는 "25% 요금할인 시행 후 가입자 이탈이 더욱 심해졌다"며 "회원사들이 가입자 확보를 위해 요금 전략과 프로모션을 많이 고민하고 있지만, 뾰족한 대안을 찾기 힘든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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