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경제부총리 "가상화폐 거래소 폐쇄, 아직 살아있는 옵션"

<앵커>

가상화폐 규제 대책과 관련해 김동연 경제부총리가 거래소 폐쇄 방안은 아직 살아있는 옵션이라고 말하면서 다시 파장이 일고 있습니다. 법무장관이 꺼내 들었다가 한발 물러선 폐쇄카드를 언제든 되살릴 수 있다는 취지의 발언이어서 가상화폐 시장이 다시 출렁거렸습니다.

조성현 기자입니다.

<기자>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한 김동연 경제부총리는 가상화페 거래소 폐쇄 방안을 두고 부처 간 혼선을 빚은 데 대해 사과했습니다.

[김동연/경제부총리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 : (가상화폐 시장에) 일관되고 분명한 메시지를 주지 못한 것에 대해서는 제가 조금 송구스럽게 생각을 합니다.]

김 부총리는 그러나 "가상화폐 시장에서 비이성적 투기가 벌어지고 있다"며 거래소 폐쇄는 여전히 검토 중인 대응 방안 중 하나라고 말했습니다.

[김동연/경제부총리 : 살아 있는 옵션이긴 합니다만 진지한 검토가 있어야 될 것 같습니다. 여러 음성적 거래 문제라든지 또 해외 유출 문제 등 반론도 만만치 않거든요.]

또 과세를 포함한 종합적인 가상화페 규제 대책을 곧 내놓겠다고 덧붙였습니다.

김 부총리의 발언은 정규 규제가 본격화되기 전에 가상화폐 시장의 과열을 막으려는 취지로 풀이됩니다.

김 부총리의 발언과 중국의 신규 규제 등 영향으로 비트코인을 비롯한 가상화폐 시세가 급락하기도 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가상화폐 규제를 철회해달라는 청와대 국민 청원은 동참자가 20만 명을 넘겨, 청와대 수석 비서관이나 각 부처 장관 등이 정부의 공식적인 입장을 내놓을 걸로 보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