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MB 청와대, 블랙리스트 만들어 인권위 직원 솎아냈다"

<앵커>

지난 이명박·박근혜 정권 아래에서, 국가인권위원회가 인권보장기구로서 제 역할을 못 한다는 비판을 많이 들었습니다. 특히 이명박 정부 때 청와대는 인권위 직원 블랙리스트를 만들어 인사에 개입했다는 보도가 있었는데, 당시 청와대 압력을 직접 받았던 인권위 사무총장의 비망록을 SBS가 입수했습니다.

이병희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이명박 정부 때 국가인권위원회 사무총장이었던 김옥신 변호사는 취임 직후인 2009년 10월, 청와대 정무수석실 행정관으로부터 전화 한 통을 받았다고 합니다.

김 전 총장은 서울시청 근처 호텔에서 청와대 행정관을 만나 서류 봉투를 건네받았습니다.

청와대가 도저히 이 정부와 함께 일할 수 없는 직원에 관한 자료를 제공했다고 김 전 총장은 비망록에 남겼습니다.

이른바 국가인권위 블랙리스트인데 인권위 직원 10여 명의 개인 정보와 주요 사회 경력이 빼곡하게 기록돼 있었다고 김 전 총장은 증언합니다.

용산 참사, 미국산 쇠고기 촛불집회 등 민감한 사안에서 정권에 쓴소리를 한 직원들이 대상이었습니다.

[김 모 서기관 (블랙리스트 포함) : 미국산 쇠고기 수입 반대 (촛불집회) 주 책임자로 보고서를 작성하고 그랬는데, (보고서 내용이) 이명박 정부의 정치적 책임을 묻는 의미가 있었기 때문에…]

지목된 직원들은 계약 연장이 거부되거나 업무에서 배제돼 스스로 물러나는 등 대부분 인권위를 떠나야 했습니다.

[김형완/인권정책연구소 소장 (블랙리스트 포함) : 인권위원회의 독립성과 본연의 사명을 외치는 직원들에게는 불이익을 주고 심지어는 해고까지 시키는 상상할 수 없는 일들이 벌어진 거죠.]

조국, 문경란, 유남영 위원은 임기를 채우지 않고 위원직에서 물러났습니다. 보수 성향으로 위원들이 교체될 때까지 기다릴 수 없다는 게 청와대 측 생각이었고 현병철 당시 위원장도 그런 분위기를 읽고 사퇴 상황을 조성했을 것이라고 김 전 총장은 말했습니다.

김 전 총장은 당시 이명박 정부가 임명한 자신을 같은 성향이라고 판단하고 청와대, 국정원, 경찰서 등에서 정보를 제공하며 긴밀한 협조를 요청했다고 폭로했습니다.

(영상취재 : 조창현, 영상편집 : 윤선영)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