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뉴스pick] '가상화폐 막아라'…중국, 본격 단속 강화 나섰다

[뉴스pick] '가상화폐 막아라'…중국, 본격 단속 강화 나섰다
중국 당국이 가상화폐 거래와 채굴을 금지한 데 이어 유사 거래사이트와 전자기갑 업체까지 단속하는 등 규제를 강화하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의 판궁성 부행장은 지난주 당국 회의에서 중앙과 지방 당국이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의 집중거래(동시호가주문)를 제공하는 곳을 금지해야 한다고 밝혔다고 로이터통신이 오늘(16일) 회의 관련 내부 메모를 인용해 보도했습니다.

판 부행장은 전자지갑 제공업체 등 집중거래를 위한 시장 조성과 보증, 청산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과 개인도 단속하라고 촉구했습니다.

그는 중국인 이용자에게 가상화폐 집중거래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외 웹사이트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차단하고 가상화폐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를 제재해야 한다며 지방 당국이 자금을 해외로 빼돌리는 이들을 돕는 업체도 조사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판 부행장은 지방 정부가 전기료와 토지이용, 세금, 환경 보호 관련 규정을 활용해 가상화폐 채굴 활동과 관련된 기업들을 질서있는 퇴출로 인도해야 한다며 실물 경제와 관계가 없는 가짜 금융혁신을 지원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습니다.

중국 당국은 작년 신규가상화폐공개(ICO·Initial Coin Offering)를 금지하고 현지 가상화폐 거래소를 폐쇄했으며 최근에는 채굴 사업 중단을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그러나 중국에서는 대안 채널을 통한 가상화폐 거래가 지속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뉴스 픽'입니다.

(사진=픽사베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