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단독] 원세훈도 'MB정부 때 특활비 상납' 인정…'윗선' 본격 수사

이 기사 어때요?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검찰 조사에서 이런 특활비 상납 의혹에 대해 상당 부분 시인한 사실이 SBS 취재결과 확인됐습니다. 당시 특수활동비가 청와대로 건너간 방식은 박근혜 정부 때와 비슷했습니다.

먼저 임찬종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검찰은 이명박 정부 당시 국정원이 청와대 관계자들에게 특수활동비를 건넸다는 의혹을 규명하기 위해 원세훈-김성호 두 전직 국정원장을 지난주 소환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검찰은 원세훈 전 원장으로부터 특수활동비 상납 사실을 상당 부분 시인하는 진술을 확보했습니다.

국정원 자금 불법 해외 송금 의혹 등 다른 수사 과정에서는 혐의를 대부분 인정하지 않았던 원 전 원장은 청와대 상납 의혹에 대해서는 다른 국정원 관계자 진술 등 검찰이 확보한 증거가 구체적이어서 상당 부분 인정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다만, 누구의 지시로 특수활동비를 상납했는지에 대해서는 입을 열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수활동비를 받은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김진모 전 민정비서관도 돈을 받은 것이나 전달한 것 모두 누군가의 지시를 받아 한 일이라고 진술한 바 있습니다.

검찰은 이명박 정부 청와대 관계자들을 잇달아 소환해 국정원 특수활동비 상납과 사용에 개입한 사람이 더 있는지 수사하고 있습니다.

이제 검찰 수사는 당시 국정원장과 청와대 민정비서관에게 모두 지시할 수 있었던 윗선으로 향해 가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박현철, 영산편집 : 김종우)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