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1년에 3일' 턱없이 부족…"난임 시술 위해 퇴직도 고민"

<앵커>

요새 같이 저출산이 고민인 때에 어떻게라도 아이를 낳아보겠다고 난임 시술을 받는 사람들은 제도적으로 많이 지원을 해야 되겠죠. 올해부터 이런 여성들한테 난임 휴가 사흘이 새로 주어지긴 했는데 부족하기도 하고 쓰기도 눈치 보이는 게 현실입니다.

노유진 기자입니다.

<기자>

직장에 다니는 이 여성은 결혼한 지 9년째 임신이 안 돼 작년부터 시험관 시술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직장 생활과 난임 치료를 병행하기가 어렵다고 호소합니다.

[난임 여성 : 야근하거나 해야 될 때는 이제 일은 일대로 해야 하는데, 일을 하면서 화장실에 가서 제 손으로 주사를 놓으면서 아프지만 참아가면서 일을 해야 하는 상황(이에요.)]

배란유도 주사를 맞고, 난자와 정자를 채취한 뒤 수정란을 배양시켜 자궁에 이식하는데 한 번 시술받을 때마다 10번은 넘게 병원에 다녀야 합니다.

정부가 올해부터 난임 휴가 3일을 쓸 수 있도록 했지만, 턱없이 부족하다는 얘깁니다.

[윤보현/연세세브란스병원 산부인과 교수 : 난포가 크는 속도에 따라서 시술을 하는 날짜가 정해지다 보니까 미리 1주, 2주 전에 휴가를 낼 수 있지가 않고, 미리 휴가를 빼서 준비할 수 없다는 점(이 가장 큰 문젭니다.)]

공무원은 질병 휴직이라도 신청해 난임 치료를 받을 수 있지만, 일반 기업에 다니는 여성은 난임 시술을 받겠다고 따로 휴가를 낸다는 게 여의찮은 일입니다.

[난임 여성 : 병원에서도 휴직을 권유하셨어요. (하지만) 회사규정 자체에도 난임 휴직제도가 없기 때문에 이제 인정을 못 해준다. 퇴직을 해야 하나 많이 고민되는 부분…]

난임 시술 비용 등 경제적 지원은 진전되고 있지만, 무엇보다 난임 치료를 위한 휴직을 제도화해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