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美미사일 대처능력 의문…'하와이 오(誤)경보'에 백악관도 비상

美미사일 대처능력 의문…'하와이 오(誤)경보'에 백악관도 비상
13일(현지시간) 미국 하와이에서 실수로 탄도미사일 위협 경보가 발령된 것을 계기로 미 정부의 대처능력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다고 미 정치전문지 폴리티코가 보도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이날 잘못된 비상경보가 발령된 직후 백악관은 적절한 대응책을 찾기 위해 각 기관에 전화를 거는 등 백악관에도 비상이 걸렸습니다.

정부 고위 관계자들은 도널드 트럼프 정부가 미 본토를 겨냥한 미사일 공격이 발생했을 시 어떻게 대응할지에 대한 공식 계획을 시험해보지 않은 상태라고 전했습니다.

지난해 7월까지 국토안보부 장관이었던 존 켈리 현 백악관 비서실장이 미사일 대응 훈련을 계획했으나, 이행되기 전 백악관으로 자리를 옮겼습니다.

켈리 비서실장과 커스틴 닐슨 신임 국토안보부 장관의 지시로 지난달 미사일 대응 훈련이 이뤄지긴 했지만 차관급이었습니다.

비상대응에 핵심 역할을 하는 장관급에서는 실행된 적이 없습니다.

한 고위 관계자는 "미국 정부는 30년간 이러한 계획을 시험하지 않았다"며 "장관급 훈련 없이는, 공격 상황이 발생했을 때 내각이 뭘 할지 알 것이라고 확신해선 안 된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오경보 소동이 있었던 그 시각 트럼프 대통령은 플로리다주 웨스트팜비치 골프클럽에 있었습니다.

경보가 잘못된 것이라는 발표가 나왔을 때 즈음 트럼프 대통령은 골프장에서 마라라고 별장으로 돌아갔습니다.

정부 관계자는 당시 실제로 군에 의해 탐지된 위협은 없었기 때문에 군사적 대응은 없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후 허버트 맥매스터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이번 사건에 대해 보고했으며,트럼프 대통령은 그에게 정부 대응 임무를 맡겼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