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정부는 오락가락, 금융권은 눈치…해외로 눈 돌린 투자자

"아예 해외 거래소로 가자"…가상화폐 투자자들 반발

<앵커>

이렇게 정부 안에서도 혼선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금융권도 흔들리고 있습니다. 실명 확인을 하면 거래계좌를 만들 수 있게 할지 말지를 두고 은행들 역시 금융당국만 쳐다보고 있습니다. 반발하는 투자자들 사이에서는 외국 거래소로 가자는 움직임까지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어서 조성현 기자입니다.

<기자>

신용카드사들은 국내에 이어 해외 가상화폐 거래소에 대한 카드 결제를 막기로 했습니다.

신한은행은 가상화폐 실명 거래 계좌 도입을 연기한다고 밝혔습니다. 이 서비스가 시행되지 않으면 거래소에 새 계좌를 만들 수 없어 추가 투자금 유입이 차단됩니다.

[신한은행 관계자 : 가상계좌 실명확인 서비스는 자금세탁 방지 시스템의 안정성과 투명성을 갖추기 위해 도입 시기를 연기하게 됐습니다.]

하지만 금융회사들은 정부의 방침이 한발 후퇴하는 듯하자 눈치작전을 벌이고 있습니다.

김동연 경제부총리의 발언도 애매합니다.

[김동연/경제부총리 : (부처 간) 협의가 필요한 상황이기 때문에 앞으로 정부가 어떤 식으로 과열된 투기를 진정시킬 방안을 낼 수 있을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투자자들은 거래소 폐쇄가 재산권 침해라고 계속 반발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법무부는 투자금을 미리 뺄 수 있도록 유예기간을 줄 예정이라 문제가 없다는 입장입니다.

[이영섭/변호사 : 행정 처분이 항상 법적 근거라든가 처분의 근거를 두게 돼 있기 때문에 (정부 부처 간) 충분히 논의돼 온 상황이라면 그걸 뒤집긴 쉽지 않다는 거죠.]

투자자들 사이에서는 계좌 이용을 못 하게 하는 은행에서 일반 거래도 하지 말자거나 아예 해외 가상화폐 거래소로 옮기자는 이른바 엑소더스 움직임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김균종, 영상편집 : 박정삼)

▶ '가상화폐 대책' 비공개 회의…청와대 "비정상적인 현상"
▶ 가상화폐 규제, 혁명적 기술 '블록체인' 발전 억제한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