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E 제보하기

[오!클릭] 하늘에서 내린 '검은 눈'…불안에 떤 주민들

SBS뉴스

작성 2018.01.12 17:46 조회 재생수917
프린트기사본문프린트하기 글자 크기
<오! 클릭> 두 번째 검색어는 ‘검은 눈’입니다.

최근 카자흐스탄 중부지역 테미르타우에 검은빛을 띤 눈이 내려 주민들이 불안에 떨고 있습니다.

과학자와 생태학자, 정부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특별 조사팀이 원인을 조사하고 있는데요, '철의 산'이라는 뜻을 가진 이름처럼, 테미르타우에는 카자흐스탄 최대 철강 생산 공장이 있습니다.

주민들은 이 공장에서 비롯된 공해 때문에 검은 눈이 내린 것으로 보고, 관련 청원에 나섰습니다.

주민들은 청원에서 "검은 눈은 해로운 배기가스가 무서운 규모로 배출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리트머스 시험지"라며 "공장에서 나오는 모든 먼지가 우리와 아이들의 폐로 들어간다"고 주장했습니다.

이 청원은 생태단체연합 회장을 맡고 있는 카자흐스탄 대통령의 딸 앞으로 제출될 예정입니다.

철강 공장 측은 공장에서 나온 오염물질이 검은 눈의 원인일 가능성에 대해서 부인하지 않고 있는데요, 성명을 통해, 지난달 이 일대에 바람이 거의 불지 않았다는 사실을 언급하면서, "배출가스가 소멸하지 않았고 이 때문에 눈 색깔이 바뀌었을 가능성이 크다"고 인정했습니다.

누리꾼들은 '얼마 전에는 파란 눈도 내리고...또 사막에도 눈 내리고 하던데..지구 진짜 왜 이래 ㅠㅠ', '무섭다 점점. 재난 영화가 곧 현실이 되는 느낌?ㅠㅠㅠ'이라는 반응을 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