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강남 들썩이자 강북도 껑충…정부 "투기와 전면전"

<앵커>

정부의 잇따른 부동산 대책과 경고에도 불구하고 서울 강남의 아파트값 급등세는 수그러들지 않고 있습니다. 이제는 강북의 일부 지역도 집값이 들썩이기 시작하자 김동연 부총리가 직접 나서 사실상 투기와의 전면전을 선언했습니다.

조성현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 강남구와 마주 보는 성동구는 한강과 가깝고 서울숲을 끼고 있어 최근 강남권 못지않게 집값이 뛰었습니다.

[서울 성수동 공인중개사 : 24평(80제곱미터)형은 8억 7천500만 원까지 됐고요. (지난여름보다) 1억 원 정도 오른 것 같은데요. 강남에서 팔고 오신 분들도 있고요.]

성동구와 광진구의 지난주 집값 상승률은 서울 평균 오름폭을 넘어섰습니다. 강남권 재건축 단지 중심으로 이어지던 집값 상승세가 강북권까지 번지고 있는 겁니다.

김동연 경제부총리는 이런 집값 급등의 주범으로 투기 수요를 지목하고 전면전을 선언했습니다.

[김동연/경제부총리 : 부동산 투기는 실수요자의 주택 구매를 어렵게 하는 등 국민 삶의 질 개선의 핵심인 주거 안정을 위협하는 것입 니다.]

국세청은 다주택자가 실제 자기 돈으로 집을 사놓고도 자녀가 산 것처럼 꾸미거나 변칙 증여한 사례 등을 집중 추적할 방침입니다.

또 국토부와 지자체는 합동점검반을 구성해 분양권 불법 전매와 호가 부풀리기 현장을 단속하기로 했습니다.

또 재건축 초과이익 환수제가 적용되는 단지 세대주에게 세대별 부담금이 얼마나 나올지 5월까지 통보하고, 주거복지 로드맵에 따른 공공주택지구 40곳도 조기에 확정하기로 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