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다스①] "120억 비자금 규명 압수수색"…다스 실제 주인 밝혀질까?

다스 본사·이상은 회장 자택 등 10여 곳 동시 압수수색

<앵커>

다스의 120억 원대 비자금 의혹을 밝히기 위해 검찰이 오늘(11일) 압수수색에 나섰습니다. 검찰은 지난 2008년 이 돈을 다스 직원이 횡령한 돈이라고 결론 내렸던 특검 관계자들을 이르면 다음 주 불러 조사할 계획입니다.

윤나라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 영포빌딩에 있는 다스 사무실에 검찰 수사관들이 들이닥칩니다.

[(어떻게 오셨어요?) 동부지검에서 왔습니다. 여세요, 문 여세요. 문 빨리 여세요.]

서울동부지검의 다스 비자금 의혹 관련 수사팀은 경주의 다스 본사와 이상은 회장의 자택 등 10여 곳을 동시에 압수수색했습니다.

지난달 수사팀이 출범한 지 16일 만에 강제수사에 착수한 겁니다. 다스의 비자금 의혹이 제기된 120억 원이 직원 조모 씨 개인이 횡령한 돈인지, 회사 차원에서 조성한 비자금인지를 확인하기 위해서입니다.

지난 2008년 법원의 잇단 영장기각으로 다스의 동의를 받아 자료를 확보해 수사를 벌였던 정호영 특검팀은, 직원 조 모 씨가 개인적으로 횡령한 것이라고 결론 냈습니다.

검찰은 압수수색에서 확보한 자료를 분석해 120억 원이 만들어지고 특검 수사 뒤 반환된 과정을 자세히 확인할 계획입니다.

돈의 흐름을 따라가다 보면 다스의 실제 주인이 누구인지를 찾는데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검찰은 120억 원을 조 씨 개인의 횡령으로 결론 내린 특검관계자들도 이르면 다음 주부터 소환할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 설민환·이찬수·김승태, 영상편집 : 오영택)

▶ [단독][다스②] 비상장 주식으로만 납부된 상속세…국세청 봐줬나?
▶ [단독][다스③] 62억 상장주식 놔두고…비상장주식 받아준 국세청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