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검찰, 다스 본사 등 10여 곳 압수수색…"120억 실체 규명 차원"

검찰, 다스 본사 등 10여 곳 압수수색…"120억 실체 규명 차원"
이명박 전 대통령이 실소유주라는 의심을 받는 자동차 부품업체 다스의 120억 원대 비자금 조성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다스 본사 압수수색에 나섰습니다.

서울동부지검에 꾸려진 '다스 횡령 등 의혹 고발사건 수사팀'은 오늘(11일) 오전 10시부터 경북 경주시 다스 본사와 관련자 사무실·주거지 등 10여 곳을 압수수색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수사팀이 발족 이후 현장 압수수색에 나선 것은 처음입니다. 지난달 26일 수사팀이 발족한 지 16일 만입니다.

검찰은 이번 압수수색이 "다스 비자금으로 지목된 120억 원의 실체를 규명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검찰은 문제가 된 120억 원이 정호영 전 BBK 특검팀의 결론대로 개인 횡령이었는지, 아니면 회사 차원에서 조직적으로 조성된 비자금이었는지 알 수 있는 계좌 자료나 문건, 디지털 자료 등을 확보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다스 본사는 '이 전 대통령의 내곡동 사저 부지 의혹 사건'을 수사한 이광범 특검 수사 당시인 2012년 10월에도 압수수색을 당한 바 있습니다.

다스의 투자금 반환 과정에서 이 전 대통령이 국가권력을 동원했다는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는 지난 3일 전 다스 핵심 관계자의 자택과 차량을 압수수색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