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예고 없이 들이닥친 국세청…최대거래소 빗썸 세무조사

<앵커>

정부가 요즘 화제인 가상화폐에 대해서 계속 압박을 가하는 모양새입니다. 최대규모의 가상화폐 거래소 빗썸에는 국세청이 세무조사를 들어갔고 세 번째로 큰 거래소에는 경찰이 조사에 나섰습니다.

정연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 테헤란로에 있는 빗썸 본사에 국세청 직원들이 예고 없이 들이닥쳤습니다. 조사관들은 가상화폐 수수료 수익 등 재무 관련 자료와 컴퓨터 하드디스크를 압수해 갔습니다.

[빗썸 관계자 : 온 거는 맞고요. 내용 확인 중이라는 정도만 현재 말씀드릴 수 있는 상황이고.]

금융당국이 가상화폐 계좌를 제공하고 있는 시중 은행들에 대한 특별검사에 착수한 데 이어 세무조사도 시작된 겁니다.

국세청은 우선 수수료로 하루에 20억 원 넘게 벌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빗썸이 부가가치세와 법인세를 제대로 내고 있는지 살펴볼 계획입니다.

또, 자산 성격이 강해진 가상화폐 거래 차익에 대한 세금 부과 여부를 검토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업계에서는 가상화폐 시장에 대한 정부의 압박이 시작됐다고 우려하고 있습니다.

[거래소 업계 관계자 : 가장 손쉬운 게 그런 거겠죠. 세무조사 받는다 그러면 뭐 결과가 어떻게 되든 간에 시장 분위기가 냉각되지 않겠습니까.]

국내 3위의 거래소 코인원에 대해서도 세무조사와 함께 경찰 수사가 시작됐습니다.

경찰은 코인원 측이 1주일 뒤의 시세를 예측해 돈을 잃거나 따는 방식으로 투자자들에게 도박할 수 있는 여건을 제공했는지 여부를 들여다보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