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귀순 북한군 "소리 지르고 철책 쳤는데 국군 대응 없었다"

<앵커>

다음 뉴스는 저희 단독기사입니다. 반년 전에 강원도 철원에 최전방에서 북한군 병사 1명이 귀순을 했습니다. 그 병사를 저희 취재진이 만났는데 문제는 귀순하면서 나 여기 있다고 온갖 소리를 내고 또 철책을 넘어왔는데도 우리 군이 몰랐다고 얘기를 하고 있습니다.

이성훈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해 6월 13일 오후 4시 40분쯤 강원도 철원의 북한군 최전방 감시초소병인 A씨는 귀순할 목적으로 북측 철책을 넘었습니다.

A씨는 곧바로 남쪽으로 2km 떨어진 국군 최전방 감시초소인 GP로 향했습니다.

A씨는 1시간 넘게 포복으로 군사분계선 앞까지 내려와 귀순 의사를 알리기 위해 우리 GP를 향해 손을 흔들었습니다.

[귀순병사 : 5분 정도 손을 흔들었습니다. 그런데 (국군 GP에서) 아무런 기미가 없더라고요. 왔다 갔다 하면서 저를 보는 것 같은데 못 봤는지 가만히 있더라고요.]

마냥 기다릴 수 없어 군사분계선을 넘은 A씨는 GP와 GP 사이를 잇는 추진철책에 다다라서는 소리를 지르고 쇠톱으로 철책을 쳤다고 증언했습니다.

[귀순병사 : '여보시오' 또는 '국군장병' 그런 식으로 소리쳤거든요. 쇠톱으로 '챙' 소리가 커요. '챙챙챙챙' 하는데도 못 들었거든요.]

다시 철책을 따라 걷다 막다른 길에서 한 사람이 드나들 크기의 통문을 발견해 발로 찼습니다. 이 충격으로 생긴 통문 틈으로 A씨는 쉽게 빠져나갔습니다.

[귀순병사 : 문을 발로 차니까 문이 이렇게 이 구석이 이렇게 짬(틈)이 생기더라고요. 여기 짬(틈)으로 해 가지고, 한 발을 먼저 디뎌 가지고….]

추진철책을 넘은 뒤 A씨는 GP 쪽으로 향했고 GP 100여m 앞에서 무장한 우리 군과 마주쳤다고 증언했습니다.

이에 대해 국방부는 추진철책을 넘은 A씨를 GP 300여m 앞에서 육안과 감시카메라로 발견해 귀순을 유도했다고 밝혔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