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위안부 재협상 없지만…'10억 엔' 우리 돈으로 충당"

이 기사 어때요?
지난 2015년 위안부 합의를 통해 일본이 출연했던 10억 엔, 약 100억 원을 우리 정부가 예산으로 모두 충당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일본이 낸 돈은 한 푼도 쓰지 않고 대신 우리 정부가 같은 액수를 마련해 위안부 피해자들을 위해 쓰겠다는 겁니다. 정부는 다만 잘못된 합의였지만 일본에 재협상을 요구하지는 않기로 했습니다.

먼저 오늘(9일) 외교부가 발표한 후속 조치 내용 민경호 기자가 전하겠습니다.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피해자의 목소리와 일본과 외교 관계를 감안해 신중히 결정했다면서, 2015년 합의를 재협상하자는 요구는 하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강경화/외교부 장관 : 2015년 합의가 양국 간에 공식 합의였다는 사실은 부인할 수 없습니다. 이를 감안하여 우리 정부는 동 합의와 관련하여 일본 정부에 대해 재협상은 요구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면서 일본 스스로 변화하길 바란다는 입장을 내놨습니다.

[강경화/외교부 장관 : 일본이 스스로 국제보편 기준에 따라 진실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피해자들의 명예·존엄 회복과 마음의 상처 치유를 위한 노력을 계속해 줄 것을 기대합니다.]

정부는 또 일본이 화해 치유 재단에 출연한 10억 엔을 우리 정부 예산으로 충당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일본이 돈을 내기 전 상황으로 되돌리겠다는 의미가 담긴 셈인데 돌려받지 않을 게 뻔한 상황, 일본과 협의해 나가겠다고만 밝혔습니다.

외교부 당국자는 "피해자 할머니들 사이에서도 당장 반환하라는 것부터 만족한다는 의견까지 다양"하다며 "여러 의견을 수렴해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강 장관은 오늘 발표가 피해자들이 바라는 바를 모두 충족시킨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죄송하다는 말로 회견을 마무리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