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北, 평창 참가 확정…"응원단·예술단·대표단 파견"

<앵커>

어제(9일) 고위급 회담에서 남과 북은 3개 항의 공동보도문을 채택했습니다. 우선 평창 동계올림픽에는 북한이 선수단과 함께 응원단·예술단에 고위급 대표단까지 파견하기로 했습니다.

먼저 이한석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남북 고위급 회담의 가장 큰 성과는 북한의 평창올림픽 참가에 합의한 겁니다.

북측은 선수단과 대표단 외에도 응원단, 예술단, 참관단과 태권도 시범단, 고위급 대표단까지 파견하기로 했습니다.

[리선권/고위급회담 북측 수석대표 : (북측의) 선발대 파견과 북측의 동계 올림픽 참가와 관련한 실무회담 개최하기로 하고 일정은 차후 문서 교환방식으로 협의하기로 하였다.]

북한의 고위급대표단으로 누가 올 지에 대해, 조명균 통일장관은 실무협의를 통해 구체적인 협의를 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우리 정부는 또, 공동보도문에 담기지는 않았지만 개회식 남북 공동입장과 공동문화 행사 개최에 대해서도 의견이 접근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남북 태권도 시범단의 공동 시범공연도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조명균/고위급회담 남측 수석대표 : 단절된 남북 관계 복원의 중요성에 대해 남과 북이 공감대를 형성한 것도 중요한 성과라고 생각합니다.]

정부는 북측 고위급 대표단이 평창올림픽에 참가함에 따라 우리 측은 물론 국제사회와 여러 현안들에 대한 의견을 교환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고 평가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