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김동철 "최저임금 인상 후폭풍에 일자리 감소"

김동철 "최저임금 인상 후폭풍에 일자리 감소"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는 "2018년이 시작된 지 며칠 안 됐지만 급격한 최저임금 인상의 부작용이 속속 현실화하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김 원내대표는 오늘(9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올해 주유소 천 곳이 '셀프주유소'로 전환될 것이 예상되고, 편의점은 초보 알바를 여러 명 고용하기보다 숙련자 한 명에게 더 많은 급여를 주는 것으로 전환한다고 한다"고 밝혔습니다.

"숙박과 음식점업의 취업자 수가 최저임금 인상이 결정된 지난해 9월 이후 6개월 연속 감소세"라며 "소비자가격 인상도 예견된 사항"이라고 지적했습니다.

김 원내대표는 아울러 "국내 자영업은 경쟁이 매우 심한 만큼 수익률이 낮아서 임금인상으로 인한 가격 상승을 막을 수도 통제할 수도 없다"고 우려했습니다.

"정부의 대책 없는 인기영합정책으로 소비자에게는 물가상승, 자영업자는 소득 감소, 알바에게는 일자리 감소의 고통만 초래했다"고 비판했습니다.

김 원내대표는 "이를 해결하려면 경제성장을 통한 내수 활성화를 이끌어야 하고, 과감한 규제개혁이 시급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대한상의 회장이 한탄한 대로 사회주의인 중국보다 규제가 더 많은 곳이 한국"이라면서 "문재인 정부에서는 아직 규제개혁의 목소리조차 나오지 않는 것이 현실"이라고 말했습니다.

"규제프리존법 하나만으로 향후 5년간 17만개의 일자리가 만들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와도, 정부 여당은 수개월째 묵묵부답이라며 문재인 정부가 하지 않겠다면 국민의당이 나서 경제를 일으키고 일자리를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한편 김 원내대표는 국회 개헌특위 자문위원회 활동에 대해 "자문위가 활동을 마무리하면서 결과보고서를 냈는데 유감스럽게도 5·18 정신을 소수의견으로만 기록하고 헌법 전문에 넣지 않았다"고 지적했습니다.

"자문위가 역사의 흐름과 시대정신을 반영하지 못한 심각한 오류를 범한 것"이라며 "국민의당은 이를 바로잡아 한국 민주주의의 역사와 함께한 5·18정신을 반드시 헌법에 명시할 것"이라고 다짐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