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조명균 "서두르지 않고 차분하게 회담"…대표단 판문점으로 출발

조명균 "서두르지 않고 차분하게 회담"…대표단 판문점으로 출발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평창올림픽, 패럴림픽이 평화축제로 치러지도록 하고 남북관계 개선에도 좋은 첫걸음이 되도록 하고 국민들께서 갖고 있는 기대에 맞춰 서두르지 않고 차분하게 회담에 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조 장관은 오늘(9일) 서울 삼청동 남북회담본부에서 남북고위급회담이 열리는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으로 떠나면서 기자들과 만나 "오늘 평창올림픽, 패럴림픽에 북측 대표단이 참여하는 문제와 남북관계 개선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회담에 임하게 된다"면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조 장관은 "오랫동안 남북관계가 단절된 상태에 있었고 새 정부 첫 회담이다보니 내외의 관심이 대단히 높은 것으로 안다"고 말했습니다.

대표단은 출발에 앞서 회담본부 2층에 모여 잠시 차를 마시며 환담했습니다.

조 장관은 대표단 일원인 노태강 문체부 2차관에게 평창올림픽 마크에 대해 묻다가 "북한이 참가하면 평양, 평창올림픽, 평화올림픽이라는 3피읖(ㅍ)이 되지 않겠느냐"며 북한의 참가에 대한 기대감을 표했습니다.

조 장관은 자신의 가방을 가리키며 "이렇게 보따리가 많다"며 웃은 뒤 "오래간만에 남북회담이 열리는 것이다 보니까 모든 게 좀 다 새로운 느낌이 든다"고 덧붙였습니다.

(사진=연합늇,)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