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위안부 합의 후속조치 내일 발표…파기·재협상 않기로

<앵커>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한 검증 이후 입장을 정리해온 정부가 내일(9일) 후속조치를 발표합니다. 잘못된 합의이지만 당장 합의 파기를 선언하거나 재협상을 요구하지는 않기로 했습니다. 일본의 출연금 10억 엔은 기관에 예탁하기로 했습니다.

정유미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내일 오후 2시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한 후속조치를 발표합니다.

정부는 내용과 절차가 모두 잘못된 합의이고 이 합의를 통해 위안부 문제가 해결될 수 없다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할 예정입니다.

그러나 국가 간 공식 합의인 만큼 합의 파기 선언이나 재협상 요구는 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일본 출연금 10억 엔은 반환하지 않고 대신 기관에 예탁하기로 했습니다.

일본이 출연금을 돌려받지 않을 게 뻔한 상황이니만큼 우리로서는 돌려줬다는 형식을 취하는 거라고 정부 관계자는 설명했습니다.

화해 치유 재단도 일단 놔두기로 했습니다. 해산 자체가 협상 파기로 해석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외교부 검증 TF 발표 13일 만에 정부 조치가 나오는 셈입니다.

정부는 오늘 외교라인을 통해 일본에 이런 내용을 전달한 거로 알려졌습니다.

정부는 후속 조치 결정에 앞서 그동안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은 물론 각계각층 의견을 수렴해왔다고 밝혔습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모레 문재인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에서 정부 조치를 처음 밝히기보다는 외교부가 하루 앞서 공식 발표하는 쪽으로 정리했다고 말했습니다.

(영상취재 : 문왕곤·서진호 , 영상편집 : 이정택)      

▶ 위안부 피해자를 '매춘부'로…수정했다더니 또 잘못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