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조원동 "박근혜, CJ 이미경 경영 물러나면 좋겠단 취지로 말해"

조원동 "박근혜, CJ 이미경 경영 물러나면 좋겠단 취지로 말해"
조원동 전 청와대 경제수석이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CJ 이미경 부회장 퇴진을 요구하는 취지의 지시를 받고, 이를 CJ 측에 'VIP(대통령) 뜻'이라며 전달했다고 증언했습니다.

조 전 수석은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김세윤 부장판사) 심리로 8일 열린 박 전 대통령의 재판에 증인으로 나와 "2013년 7월 4일 박 전 대통령이 'CJ그룹이 걱정된다. 손경식 (CJ 회장)이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에서 물러나고 이미경 부회장은 경영 일선에서 물러났으면 좋겠다'고 말했느냐"고 검찰이 묻자 "그렇다"고 말했습니다.

조 전 수석은 손 회장을 한 호텔에서 만났고, 이 자리에서 "이재현 CJ 회장이 구속돼 공백이 있지 않으냐"며 운을 뗀 후 "난국에는 손 회장처럼 경험 있으신 분이 경영 일선에 나서야 한다. 그러려면 상공회의소 일은 접어야 하지 않겠느냐. 자연스럽게 이 부회장도 경영일선에서 물러나는 게 맞지 않겠느냐"고 전했다고 말했습니다.

조 전 수석은 당시 대화에서는 'VIP'라는 언급을 하지 않았지만, 이후 손 회장으로부터 "VIP 말을 전하는 것이냐"라는 전화를 받고 "확실하다. 직접 들었다"고 확인을 해줬다고 증언했습니다.

그러나, 박 전 대통령 측은 이 같은 증언에 대해 이 부회장이 CJ를 잘 이끌어갈지 우려한 것이지 경영에서 물러나게 하라고 지시한 게 아니라고 반박했습니다.

박 전 대통령은 검찰 조사에서 "조 전 수석에게 CJ가 편향돼 있다는 얘기만 했다"며 "이재현 구속 후 회장도 없는데 이 부회장이 잘 이끌고 갈 수 있을지 걱정이다. 경제수석실에서 잘 살펴보라고 말한 것으로 기억난다"고 진술했다고 변호인측은 밝혔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