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朴, 국정원 특활비 36억 받아…옷값·주사비 등 지급"

<앵커>

박근혜 전 대통령이 30억이 넘는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상납받아 개인적인 용도로 쓴 것을 검찰 조사결과 드러났습니다. 특활비로 옷값과 주사비, 차명 전화 비용으로 쓴 사실을 확인했다는 겁니다. 검찰은 이미 18개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는 박 전 대통령을 추가기소했습니다.

윤나라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은 국정원에서 36억여 원의 특수활동비를 상납받은 혐의 등으로 박근혜 전 대통령을 기소했습니다.

검찰 조사결과 박 전 대통령은 2013년 5월부터 2016년 9월까지 거의 매달 5천만 원이 넘는 돈을 상납받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검찰은 이 돈 대부분을 박 전 대통령이 사적으로 유용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최순실 씨와의 연락을 위한 차명전화기 요금이나 주사비용, 기치료 비용, 사저 관리비로 3억 6천여만 원이 쓰였고, 최씨와 고영태 씨가 함께 운영하던 박 전 대통령 전용 의상실 운영비로도 6억 9천여만 원이 쓰였다고 검찰은 밝혔습니다.

최측근인 이른바 문고리 3인방에게 휴가비 등으로 따로 지급한 돈도 9억 7천만 원이 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검찰은 특히 박 전 대통령이 문고리 3인방에게 지급한 돈 내역을 최순실 씨가 정확히 적어놓은 메모를 확보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메모를 근거로 검찰은 최씨가 박 전 대통령이 상납받는 돈을 관리하는데 관여한 것으로 봤지만, 박 전 대통령과 최씨가 조사를 거부해 정확한 사실을 확인하지 못했다고 밝혔습니다.

오늘(4일) 박 전 대통령을 뇌물과 국고손실 혐의 등으로 기소한 검찰은 추가 수사를 거쳐 최경환 의원 등 관련자들도 재판에 넘길 예정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