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라이프] 2018년 쉬는 날 모아보니 119일…공휴일 없는 달은 언제?

[라이프] 2018년 쉬는 날 모아보니 119일…공휴일 없는 달은 언제?
2018년 무술년(戊戌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올해는 '개의 해'로 십이간지에서 ‘무(戊)’에 해당하는 색이 황금색이기 때문에 '황금 개띠의 해'라고도 부릅니다.

이런 해의 특성 때문인지 올해는 강아지가 그려진 달력이 인기라고 하는데요, 오늘 SBS '라이프'에서는 이색 달력 소개와 함께 올 한해 쉴 수 있는 공휴일은 언제인지 정리해봤습니다.

■ 무술년 맞이 '강아지 달력'부터 '생활비 달력'까지

지난해 짠테크(짠돌이+재테크)가 유행했기 때문일까요? 올해는 '생활비 달력'이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라고 합니다.

매일 사용할 금액만 주머니에 넣어뒀다가 쓰는 방식인데 실제로 해보니 지출이 줄었다는 후기도 많습니다.

남들과 똑같은 달력을 쓰는 게 싫다면 '나만의 달력'을 만드는 것도 방법입니다. 인터넷 검색창에 '내가 직접 만든다(Do It Yourself)'는 의미의 'DIY 달력', '나만의 달력' 등을 검색하면 직접 그림을 그리거나 색칠할 수 있는 달력들이 나옵니다. 이런 달력은 아이들도 좋아한다고 하니 가족들이 함께 2018년을 계획하며 꾸며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관련 사진
인테리어 소품이 되는 달력도 등장했습니다. 천에 달력이 그려져 있어 벽에 걸 수 있는 '벽걸이 달력'이나 직접 맞춰야 완성되는 '퍼즐 달력'은 집안 분위기를 바꾸는 역할을 톡톡히 합니다.

또 올해는 개의 해를 맞아 귀여운 강아지들과 2018년 달력이 함께 그려진 ‘접시 달력’도 등장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자신만의 달력을 준비했다면 신년 계획을 세워야 할 텐데요, 올해는 쉬는 날이 얼마나 있을까요?

■ 2018년 공휴일 총정리, 언제 휴가 쓰는 게 좋을까?

올해 토요일과 일요일, 공휴일은 총 119일입니다. 쉬는 날이 많은 것 같지만 공휴일이 없는 달도 있다고 하는데요, 2018년 월별 공휴일과 휴가 쓰면 좋은 징검다리 연휴는 언제인지 살펴보겠습니다.
2018년 쉬는 날 모아보니 119일…공휴일 없는 달은 언제?
우선 이번 달에는 신정(新正)인 오늘(1일)을 마지막으로 공휴일이 없습니다.

아쉽지만 2월에는 구정(舊正) 연휴가 기다리고 있는데요, 올해 설날은 2월 16일로 2월 15일부터 18일 일요일까지 총 4일간 연휴가 이어지기 때문에 14일이나 19일에 휴가를 쓰면 좀 더 긴 연휴를 즐길 수 있습니다.
2018년 쉬는 날 모아보니 119일…공휴일 없는 달은 언제?
3월에는 삼일절인 첫째 주 목요일에 쉴 수 있습니다. 3월 2일에 휴가를 쓰면 나흘 동안 징검다리 연휴를 보낼 수 있는데요, 연휴를 즐기더라도 3월 1일이 우리나라의 독립을 위해 희생하신 분들을 기리는 건 기억해야겠죠?

봄이 완연해지는 4월에는 아쉽게도 쉬는 날이 없습니다. 가정의 달인 5월에는 휴일이 꽤 많습니다.

올해 5월 5일 어린이날은 토요일이지만 이를 대신하는 '대체휴일'이 7일로 지정돼 사흘 동안 연휴를 즐길 수 있는데요, 이 기간을 이용해 아이들과 함께 나들이 다녀오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또 22일 화요일은 석가탄신일로 21일에 휴가를 쓰면 나흘 동안 쉴 수 있습니다.
2018년 쉬는 날 모아보니 119일…공휴일 없는 달은 언제?
직장인들이 일주일 중 가장 시간이 안 간다고 느끼는 날이 수요일이라고 하는데요, 6월에는 두 번의 수요일 공휴일이 있습니다.

우선 현충일인 6월 6일이 있고 한 주 뒤인 13일에는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예정돼 있습니다. 이날은 쉬는 것도 좋지만 투표는 꼭 잊지 말고 하셔야겠죠? 7월도 아쉽지만 쉬는 날이 없습니다.

8월에는 15일 광복절인 수요일에 쉴 수 있는데요, 벌써 이날을 고려해 여름휴가 일정을 계획하는 분도 있을 것 같습니다.
2018년 쉬는 날 모아보니 119일…공휴일 없는 달은 언제?
추석 연휴가 기다리고 있는 9월입니다. 올해는 9월 24일이 추석, 26일이 대체휴일로 22일부터 26일까지 5일을 쉴 수 있습니다.

10월에도 이틀의 공휴일이 있습니다. 바로 10월 3일 개천절과 9일 한글날입니다.

특히 한글날이 화요일이기 때문에 월요일에 휴가를 쓰면 징검다리 연휴를 즐길 수 있습니다.

11월도 아쉽게 연휴가 없는 달이지만 12월 25일인 크리스마스가 화요일이기 때문에 그 전후로 휴가를 쓰면 긴 연휴를 즐길 수 있습니다.

(기획·구성 : 김도균, 장아람 / 디자인 : 임수연)    
 
* SBS 보이스 (VOICE)로 들어보세요!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