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우병우, 구속 후 첫 검찰 소환…'사찰 지시' 등 조사

<앵커>

세 번째 영장청구 끝에 구속된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오늘(18일) 검찰에 불려 나왔습니다. 검찰은 우 전 수석을 상대로 이석수 전 특별감찰관 등에 대한 사찰 지시 등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박원경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우병우 전 수석은 오늘 오후 1시 50분쯤 법무부 호송 차량을 타고 검찰에 출석했습니다. 지난 15일 구속 이후 첫 소환으로 감색 정장 차림에 뿔테 안경을 착용한 모습이었습니다.

검찰은 우 전 수석을 상대로 청와대 민정수석으로 일할 때 국정원을 동원해 이석수 전 특별감찰관을 불법 사찰했는지 또 뒷조사 내용을 언론을 통해 보도하려 했는지 집중추궁하고 있습니다.

앞선 조사에서 우 전 수석은 모든 범죄 사실에 대해 본인이 지시하지 않았다는 취지로 혐의를 부인해 온 거로 알려졌습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지시가 있었다고 진술한 문화체육관광부 간부들과 김진선 전 평창올림픽 조직위원장에 대한 사찰도 주요 조사 대상입니다.

우 전 수석은 또 과학계와 진보 교육감에 대한 불법 사찰 지시와 문화와 출판계 블랙리스트 작성과 운영에도 개입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앞서 2차례 구속영장 청구를 피했던 우 전 수석은 검찰의 3번째 영장 청구 끝에 지난 15일 새벽 직권남용 혐의로 구속됐습니다.

구속영장을 발부한 권순호 서울중앙지법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특별감찰관 사찰 관련 혐의에 관해 증거인멸의 염려가 있다"고 영장 발부 사유를 설명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